2017123

금문교회 대강절 제1주일예배

조은석 목사

 

묵상말씀: 마태복음 1:21-23

 

 

하나님의 자녀

요한일서 2:18-29

 

18. 아이들아, 지금은 마지막 때라. 적그리스도가 오리라는 말을 너희가 들은 것과 같이, 지금도 많은 적그리스도가 일어났으니, 그러므로 우리가 마지막 때인 줄 아노라.

19. 그들이 우리에게서 나갔으나, 우리에게 속하지 아니하였나니, 만일 우리에게 속하였더라면 우리와 함께 거하였으려니와, 그들이 나간 것은 다 우리에게 속하지 아니함을 나타내려 함이니라.

20. 너희는 거룩하신 자에게서 기름 부음을 받고, 모든 것을 아느니라.

21.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너희가 진리를 알지 못하기 때문이 아니라 알기 때문이요, 또 모든 거짓은 진리에서 나지 않기 때문이라.

22. 거짓말하는 자가 누구냐?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부인하는 자가 아니냐? 아버지와 아들을 부인하는 그가 적그리스도니

23. 아들을 부인하는 자에게는 또한 아버지가 없으되, 아들을 시인하는 자에게는 아버지도 있느니라.

24. 너희는 처음부터 들은 것을 너희 안에 거하게 하라. 처음부터 들은 것이 너희 안에 거하면 너희가 아들과 아버지 안에 거하리라.

25. 그가 우리에게 약속하신 것은 이것이니, 곧 영원한 생명이니라.

26. 너희를 미혹하는 자들에 관하여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썼노라.

27. 너희는 주께 받은 바, 기름 부음이 너희 안에 거하나니, 아무도 너희를 가르칠 필요가 없고, 오직 그의 기름 부음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가르치며, 또 참되고 거짓이 없으니, 너희를 가르치신 그대로 주 안에 거하라.

28. 자녀들아, 이제 그의 안에 거하라. 이는 주께서 나타내신 바 되면, 그가 강림하실 때에 우리로 담대함을 얻어 그 앞에서 부끄럽지 않게 하려 함이라.

29. 너희가 그가 의로우신 줄을 알면 의를 행하는 자마다 그에게서 난 줄을 알리라.

 

 

오늘은 대강절 제1주일입니다. 대강절은, 예수님께서 오신 것을 기억하고, 오실 주님을 기다리는 기간입니다.

 

예수 그리스도!

예수님께서 그리스도시다!

 

이것은 신앙고백입니다. 온 세상을 향하여 선포하는 전도내용입니다.

이 고백은 교회를 교회 되게 하는 말씀입니다. 이 고백은 기독교 교회가 유대교와 더 이상 함께 갈 수 없음을 분명히 하는 말씀입니다.

 

이 고백은 로마가 기독교 교회를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분명히 깨닫게 하는 말씀입니다. 교회는 세상에 있지만 결코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닙니다. 하늘 보좌를 버리고 이 땅에 오신 예수님, 그분께서 만세 전부터 예언자들의 입을 통해 오시리라 선포된 메시야/그리스도 그분이심을 선포한 것입니다. 베들레헴에서 출생하셨으나 나사렛에서 성장하신 예수님, 그분께서 메시야이십니다. 많은 기적과 말씀으로써 천국을 가르치신 분, 그분께서 메시야이십니다. 십자가를 지고 고난을 당하셨는데, 그로써 모든 인류의 죄악을 씻으신 분, 그분께서 그리스도이십니다. 3일 만에 무덤을 깨치고 부활하신 그분께서 그리스도이십니다.

 

이것을 믿는 사람들이 하나님의 자녀들입니다.

 

그런데 적그리스도가 나타났습니다. 그들은 스스로가 그리스도라고 주장하면서, 예수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부인합니다. 예수님을 알지 않고, 예수님을 믿지 않습니다.

 

18. 아이들아, 지금은 마지막 때라. 적그리스도가 오리라는 말을 너희가 들은 것과 같이, 지금도 많은 적그리스도가 일어났으니, 그러므로 우리가 마지막 때인 줄 아노라.

19. 그들이 우리에게서 나갔으나, 우리에게 속하지 아니하였나니, 만일 우리에게 속하였더라면 우리와 함께 거하였으려니와, 그들이 나간 것은 다 우리에게 속하지 아니함을 나타내려 함이니라.

요한일서 2:18-19

 

지금이 어느 때입니까? “많은 적그리스도가 일어난 때입니다. 그것이 마지막 때입니다.

 

오늘 세상은 수많은 적그리스도로 가득합니다. 그들은 스스로 만족하고, 자기를 사랑하며, 하나님보다 물질/돈을 사랑합니다. 세상의 문명이, 세상의 정치와 경제와 군사와 외교가, 인간 중심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입니다. 그리스도인이 세상을 살아가는 법칙이 있습니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의 뜻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그들이 우리에게서 나갔으나. 온 세상의 31.5%그리스도인을 자처하고 있습니다. 조금 많게 보면 셋 중에 한 명입니다. 이들 중에서 적그리스도가 나갔다는 것입니다. 성경을 알기는 아는데 바르게 알지 못하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오해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 안다고 주장하는 데 문제가 있습니다.

 

사람이 모르면 배우면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모르면서 안다고 하니 그것이 문제입니다.

 

이슬람이 우리에게서 나간대표적인 자들입니다. 앞선 통계 31.5%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슬람은 23.2%입니다. 무슬림은 유대교와 기독교의 그늘에 있다가, 거기서 빠져나간 자들입니다. 그들은 예수님그리스도가 아니라 많은 예언자들 중 하나라고 주장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잘못 아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삼위일체 하나님이십니다. 이슬람은 예수님을 인간이라고 말하니, 신성모독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31.5% 안에도 그러나 정말 성경을 배우고 말씀대로 신앙고백을 하며, 그 신앙 그대로 살아가는 자들이 그렇게 많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31.5%2354백만 명입니다. 그 중에 천주교는 12억 명입니다. 절반이 넘는 것입니다. 개신교는 439백만 명입니다. 천주교의 3분의 1이 조금 넘습니다.

 

천주교를 기독교라고 할 수 있는가? 이 질문은 구원을 놓고 말해야 합니다. 천주교가 구원이 있는 종교라고 볼 수 없습니다. 가장 크게는 천주교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 말고도 구원의 길이 있다고 가르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1962년 이래 천주교는 세상의 모든 종교를 통해서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조상제사도 허용합니다. 이런 천주교는 예수님 이외에 다른 구원의 길이 없다는 기독교가 아닙니다.

 

22. 거짓말하는 자가 누구냐?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부인하는 자가 아니냐? 아버지와 아들을 부인하는 그가 적그리스도니

23. 아들을 부인하는 자에게는 또한 아버지가 없으되,

아들을 시인하는 자에게는 아버지도 있느니라.

요한일서 2;22-23

 

천주교는 교황이 있습니다. 교황은 예수 그리스도의 자리에 앉은 인간입니다. 그는 죄가 없다합니다. 그는 죄를 사할 수 있다, 합니다. 이 모두는 예수님께 드려야 할 찬양입니다. 인간이 신을 사칭하는 자, 그가 교황입니다.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Salvation is found in no one else, for there is no other name under heaven given to men by which we must be saved.

사도행전 4:12

 

그러니까, 이슬람과 마찬가지로 천주교도 우리 중에서 나간 적그리스도라고 해야 합니다. 천주교는 개신교가 우리에게서 나갔다하지만, 그건 사실이 아닙니다. 오히려, 개혁교회인 개신교는 성경전통 위에 서는 것이므로, 천주교가 진리에서 벗어난 것입니다.

 

그런데 여러분, 안타깝게도, 개신교 안에서도 소위 이단이 많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벗어나면 누구나 바른 신앙이 아닙니다.

 

귀신을 내쫓는다는 자들이나,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지 않으셨다고 주장하는 자들이나, 타종교에도 구원이 있다고 주장하는 자들이나, 하나님께서 남자와 여자를 지으시고, 한 남자와 한 여자로 가정을 이루신 것을 부인하는 자들이나, 모두 바른 신앙이 아닙니다. 144천을 실제의 수로 주장하고 특정 인간을 신격화하는 신천지나, 한번 구원 받으면 어떤 죄를 짓더라도 구원을 상실하지 않는다는 구원파, 모두가 이단입니다.

 

오직 말씀입니다. 말씀의 빛 아래서 사람은 누구나 구원의 길이 있습니다.

 

20. 너희는 거룩하신 자에게서 기름 부음을 받고, 모든 것을 아느니라.

요한일서 2:20

 

우리가 모든 것을 압니다. 무슨 뜻입니까? 거룩하신 자, 예수님 안에서 기름 부음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 안에서 그 말씀을 깨달은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성령님을 통해 우리에게 말씀을 깨닫게 해 주십니다.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But the Counselor, the Holy Spirit, whom the Father will send in my name, will teach you all things and will remind you of everything I have said to you.

요한복음 14:26

 

21.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너희가 진리를 알지 못하기 때문이 아니라

알기 때문이요, 또 모든 거짓은 진리에서 나지 않기 때문이라.

요한일서 2:21

 

우리는 진리를 아는 사람들입니다. 성경말씀이 우리에게 주신 바되었기 때문입니다. 성경책은 주신 책”(The Given)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우리가 진리를 알았습니다. 진리는 곧 예수 그리스도십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Jesus answered, "I am the way, and the truth, and the life. No one comes to the Father except through me."

요한복음 14:6

 

그러면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합니까? 하나님 아버지 안에 거해야 합니다. 하나님 아버지의 말씀이 언제나 우리 안에 있어야 합니다. 그러면 우리가 예수님과 아버지안에 거하게 되는 것입니다.

 

24. 너희는 처음부터 들은 것을 너희 안에 거하게 하라.

처음부터 들은 것이 너희 안에 거하면 너희가 아들과 아버지 안에 거하리라.

25. 그가 우리에게 약속하신 것은 이것이니, 곧 영원한 생명이니라.

요한일서 2:24-25

 

예수님께서는 우리에게 약속하신 것이 있습니다. “영생입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For God so loved the world that he gave his one and only Son, that whoever believes in him shall not perish but have eternal life.

요한복음 3:16

 

아들을 믿는 자에게는 영생이 있고, 아들에게 순종하지 아니하는 자는

영생을 보지 못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진노가 그 위에 머물러 있느니라.

Whoever believes in the Son has eternal life, but whoever rejects the Son will not see life, for God's wrath remains on him.

요한복음 3:36

 

영생은 죽음을 이깁니다. 영생은 부활의 소망입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Jesus said to her, "I am the resurrection and the life. He who believes in me will live, even though he dies; and whoever lives and believes in me will never die. Do you believe this?"

요한복음 11:25-26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해 죽으셨습니다. 죄의 값으로 영원히 죽어야 할 우리를 살리신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해 준비하신 것은 영생입니다. 예수님께서 성령님을 통해 우리에게 주시는 것은 영생입니다. 영생을 여러분은 가졌습니까?

 

영생은 순간에 살지 않고, 창조주요 구원주이신 하나님 아버지의 뜻을 따라 사는 인생입니다. 안개처럼 사라지는 인생이 아니라 영원한 생명을 가진 자들입니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죽은 자들이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듣는 자는 살아나리라.

I tell you the truth, whoever hears my word and believes him who sent me has eternal life and will not be condemned; he has crossed over from death to life. I tell you the truth, a time is coming and has now come when the dead will hear the voice of the Son of God and those who hear will live.

요한복음 5:24-25

 

26. 너희를 미혹하는 자들에 관하여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썼노라.

27. 너희는 주께 받은 바, 기름 부음이 너희 안에 거하나니,

아무도 너희를 가르칠 필요가 없고, 오직 그의 기름 부음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가르치며, 또 참되고 거짓이 없으니, 너희를 가르치신 그대로 주 안에 거하라.

요한일서 2:26-27

 

우리를 미혹하는 자들은 그들에게 주목할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기름 부음이 곧 성령충만이 우리 안에 거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의 기름 부음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가르치고하신 그대로, 성령님께서 우리를 가르치십니다. 앞서 인용한 말씀을 다시 여기 씁니다.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But the Counselor, the Holy Spirit, whom the Father will send in my name, will teach you all things and will remind you of everything I have said to you.

요한복음 14:26

 

이제 본문의 마지막 부분을 묵상합니다.

 

28. 자녀들아, 이제 그의 안에 거하라. 이는 주께서 나타내신 바 되면,

그가 강림하실 때에 우리로 담대함을 얻어 그 앞에서 부끄럽지 않게 하려 함이라.

29. 너희가 그가 의로우신 줄을 알면 의를 행하는 자마다 그에게서 난 줄을 알리라.

요한일서 2:28-29

 

자녀들아! 우리는 누구입니까? 하나님의 자녀들입니다. 이전에는 세상에 속했었으나, 이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께 속한, 거룩한 무리, 성도입니다.

 

오늘 우리에게 주시는 말씀의 제목이며 주제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기억하십시오. 그리고 잊지 마십시오. 나는 하나님의 자녀다! 분명한 자기 확증이 있어야 합니다. 누구에게나 증언해야 합니다.

 

사탄은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의심하도록 유혹합니다.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라고 속삭입니다. 자기에게 속했다고 꾸밉니다. 예수님께도 그렇게 말했습니다.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If you are the Son of God

마태복음 4:3b, 6a

 

공생애 전 세 가지 시험 중 처음 두 가지가 여기 걸려 있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신명기를 통한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 그를 대적하신 것은, 그분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입증하신 것입니다.

 

오늘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임을 입증하는 길은, “성경말씀을 들어 마귀를 이기는 것입니다. 꼭 기억하셔야 하겠습니다.

 

주님께서 우리에게 나타내신 바되셨습니다. 임마누엘의 주님께서, 오늘도 성경말씀을 통해 당신을 드러내십니다.

 

주님 안에 살면, 주님께서 강림하실 때에, 우리가 담대하여, 그분 앞에서 부끄럽지 않게 됩니다.

 

우리는 오늘 대강절주일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성탄주일인 24일까지입니다. 첫 번째 성탄을 기념하면서 두 번째 성탄, 재림을 기다립니다. 이것이 우리의 소망입니다.

 

첫 번째 성탄 때, 사람들은 모두 부끄러움을 당했습니다. 마태복음은 동방박사 외에 누구도 주님을 영접하지 않았다고 썼습니다. 누가복음은 들에 자던 목자들이었습니다. 오늘 주님께서 재림하실 때 누가 예수님을 영접할 수 있습니까? 성령님에 충만하여, 말씀 안에 거하면서 말씀으로 준비된 자들입니다.

 

우리는 주님께서 의로우신 자이심을 믿습니다. 그러면 우리도 의를 행해야 합니다. 그로써 세상은 우리가 예수님 안에서 거듭 난 사람임을 알 것입니다. 의를 행함은, 그 말씀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말씀대로 사는 것입니다. 말씀이 유일한 길이니까요. 다른 길은 없습니다.

 

 

기도

 

거룩하신 아버지 하나님, 죄로 죽을 수밖에 없던 저희를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의 보혈로써 죄 사해 주시고, 영생을 주신 은혜 말로 할 수 없이 감사합니다. 주여, 주님의 재림을 기다리는 대강절기에 거룩하게 하시옵고, 말씀 은혜가 충만케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