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117

금문교회 추수감사주일 설교 GGPC Thanksgiving Worship

조은석 목사

 

재림과 추수 The Second Coming and the Harvest of Souls

누가복음 21:20-38

 

20. “너희가 예루살렘이 군대들에게 에워싸이는 것을 보거든 그 멸망이 가까운 줄을 알라.

21. 그 때에 유대에 있는 자들은 산으로 도망갈 것이며, 성내에 있는 자들은 나갈 것이며, 촌에 있는 자들은 그리로 들어가지 말지어다.

22. 이날들은 기록된 모든 것을 이루는 징벌의 날이니라.

23. 그날에는 아이 밴 자들과 젖 먹이는 자들에게 화가 있으리니, 이는 땅에 큰 환난과 이 백성에게 진노가 있겠음이라.

24. 그들이 칼날에 죽임을 당하며 모든 이방에 사로잡혀 가겠고, 예루살렘들은 이방인의 때가 차기까지 이방인들에게 밟히리라.

25. 일월 성신에는 징조가 있겠고, 땅에서는 민족들이 바다와 파도의 성난 소리로 인하여 혼란한 중에 곤고하리라.

26. 사람들이 세상에 임할 일을 생각하고 무서워하므로 기절하리니, 이는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리겠음이라.

27. 그 때에 사람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28. 이런 일이 되기를 시작하거든 일어나 머리를 들라. 너희 속량이 가까웠느니라,” 하시더라.

29. 이에 비유로 이르시되, “무화과나무와 모든 나무를 보라!

30. 싹이 나면 너희가 보고 여름이 가까운 줄을 자연히 아나니

31. 이와 같이 너희가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을 보거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온 줄을 알라.

32.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세대가 지나가기 전에 모든 일이 다 이루어지리라.

33. 천지는 없어지겠으나 내 말은 없어지지 아니하리라.

34. 너희는 스스로 조심하라. 그렇지 않으면 방탕함과 술 취함과 생활의 염려로 마음이 둔하여지고 뜻밖에 그날이 덫과 같이 너희에게 임하리라.

35. 이 날은 온 지구상에 거하는 모든 사람에게 임하리라.

36. 이러므로 너희는 장차 올 이 모든 일을 능히 피하고 인자 앞에 서도록 기도하며 깨어 있으라,” 하시니라.

37. 예수께서 낮에는 성전에서 가르치시고 밤에는 나가 감람원이라 하는 산에서 쉬시니

38. 모든 백성이 그 말씀을 들으려고 이른 아침에 성전에 나아가더라.

 

 

추수감사주일에 우리는 누가복음 강해를 계속합니다. 오늘 때마침 주님께서 주시는 말씀은 재림과 영혼 추수 예고입니다.

 

예수님 재림 때는 재난의 때입니다. 사람들이 세상에 무서워하고 기절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사람들이 세상에 임할 일을 생각하고 무서워하므로 기절하리니 이는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리겠음이라.

People fainting with fear and with foreboding of what is coming on the world. For the powers of the heavens will be shaken.

누가복음 Luke 21:26

 

예수님 초림 때와는 전혀 다른 상황입니다.

 

그 때에 사람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And then they will see the Son of Man coming in a cloud with power and great glory.

누가복음 Luke 21:27

 

이 약속은 분명히 이루어집니다.

 

천지는 없어지겠으나, 내 말은 없어지지 아니하리라.

Heaven and earth will pass away, but my words will not pass away.

누가복음 Luke 21:33

 

성경은 예수님의 초림을 예고했습니다. 이사야서를 비롯한 모든 예언서와 모세오경과 모든 역사서, 그리고 시편 같은 시가서, 곧 구약성경 모든 책이 예수님께서 오신다고 예고했습니다. 과연 그대로 오셨습니다.

 

성경은 또한 예수님의 재림을 예고했습니다. 특히 성경의 마지막 책인 요한계시록, 맨 마지막 장에 예수님의 말씀을 마지막으로 실었습니다.

 

이것들을 증거하신 이가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속히 오리라,” 하시거늘,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He who testifies to these things says, “Surely I am coming soon.” Amen. Come, Lord Jesus!

요한계시록 Revelation 22:20

 

그대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나는 내게 말씀하신 그대로 되리라고 하나님을 믿노라!

I have faith in God that it will happen just as he tole me.

사도행전 Acts 27:25b

 

주님 다시 오시는 날, 곧 재림의 날은 환난의 때입니다. 그러나 환난은 예수님 믿지 않는 사람들의 편에서 평가하는 말입니다. 예수님의 사람들의 경우, 그 날은 들림받는 날입니다.

 

다른 표현으로 하면, 그 날은 추수의 때입니다. 익은 곡식을 거두는 날입니다.

기독교의 추수감사절은 그 출발점이 미국 청교도의 역사에서 비롯했습니다.

 

그러나 오늘 이 시점에서 영적인 의미로 해석해야 할 이유가 처음부터 있었습니다. 추수는 들판의 곡식만 아니라 인간 모두의 영혼을 포함하는 데 의미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세상에서 고난 받으며 신앙생활 하던 모든 성도들을 천국 곳간에 들이는 영적 추수의 때입니다.

 

오늘 그래서 우리는 추수감사주일을 누가복음 21장 후반부, 곧 예수님의 재림의 때와 재난의 때를 말씀하신 본문과 그 주제를 나누는 것입니다.

 

넓은 들에 익은 곡식 황금물결 뒤치며

Far and near the fields are teeming with the waves of ripened grain

어디든지 태양빛에 향기 진동하도다.

Far and near their gold is gleaming over the sunny slope and plain.

 

무르익은 저 곡식은 낫을 기다리는데

때가 지나가기 전에 어서 추수합시다.

Lord of harvest, send forth reapers!

Hear us, Lord to Thee we cry;

Send them now the sheaves to gather, Ere the harvest time pass by.

 

거둬들인 모든 알곡 천국 창고 들인 후

When the harvest is completed and the last grain safely stored

주가 베풀 잔치자리 우리 참여하겠네

Then with joy shall we be seated at the banquet of the Lord.

찬송가 589 1, 4

 

우리는 영혼을 추수하는 추수의 일군들입니다. 때가 늦기 전에 추수해야 합니다.

 

지금은 때가 다 되었다는 징조로 가득합니다. 하늘도 땅도 주님 다시 오실 그 날이 가까이 온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무화과나무는 물론 모든 나무를 보라고 하셨습니다. 잎이 푸르게 나오는 것은 여름이 가까이 온 것을 말합니다.

 

우리의 모든 신경은 거기 집중되어야 합니다. 주님께서 다시 오실 그 날입니다. 그 날이 왔을 때, 우리는 예수님을 맞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요한계시록 14장에서 주님 재림의 예고가 강력합니다.

 

또 내가 보니 흰 구름이 있고, 구름 위에 인자와 같은 이가 앉으셨는데, 그 머리에는 금 면류관이 있고, 그 손에는 예리한 낫을 가졌더라.

Then I looked, and behold, a white cloud, and seated on the cloud one like a son of man, with a golden crown on his head, and a sharp sickle in his hand.

요한계시록 14:14

 

또 다른 천사가 성전으로부터 나와 구름 위에 앉은 이를 향하여 큰 음성으로 외쳐 이르되, “당신의 낫을 휘둘러 거두소서! 땅의 곡식이 다 익어 거둘 때가 이르렀음이니이다,” 하니

And another angel came out of the temple, calling with a loud voice to him, who sat on the cloud, “Put in our sickle, and reap, for the hour to reap has come, for the harvest of the earth is fully ripe.”

요한계시록 14:15

 

구름 위에 앉으신 이가 낫을 땅에 휘두르매, 땅의 곡식이 거두어지니라.

So he who sat on the cloud swung his sickle across the earth, and the earth was reaped.

요한계시록 14:16

 

앞서 말씀드린 그대로 그런데 이 추수는 동시에 이 세상에 임할 재난, 심판을 의미합니다.

 

또 다른 천사가 하늘에 있는 성전에서 나오는데 역시 예리한 낫을 가졌더라.

Then another angel came out of the temple in heaven, and he too had a sharp sickle.

요한계시록 Revelation 14:17

 

또 불을 다스리는 다른 천사가 제단으로부터 나와 예리한 낫 가진 자를 향하여 큰 음성으로 불러 이르되, “네 예리한 낫을 휘둘러 땅의 포도송이를 거두라. 그 포도가 익었느니라,” 하더라.

And another angel came out from the altar, the angel who has authority over the fire, and he called with a loud voice to the one who had the sharp sickle, “Put in your sickle and gather the clusters from the vine of the earth, for its grapes are ripe.”

요한계시록 Revelation 14:18

 

천사가 낫을 휘둘러 땅의 포도를 거두어 하나님의 진노의 큰 포도주 틀에 던지매,

So the angel swung his sickle across the earth and gathered the grape harvest of the earth and threw it into the great wine-press of the wrath of God.

요한계시록 Revelation 14:19

 

성 밖에서 그 틀이 밟히니, 틀에서 피가 나서 말 굴레에까지 닿았고, 천육백 스다디온에 퍼졌더라.

And the winepress was trodden outside the city, and blood flowed from the winepress, as high as a horse’s bridle, from 1,600 stadia.

요한계시록 Revelation 14:20

 

 

추수구원을 말합니다. 이 세상의 모든 고난을 마치고, 이제 영원한 천국에 이르는 구원입니다. 구원사건의 첫 번째 징표는 출애굽에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이끌어내실 때, 열 가지 재앙을 사용하셨습니다. 그 모든 재앙은 애굽 편에서 보면 재난이었습니다. 나라가 망하는 형국이었습니다.

 

일곱 번째 재앙이 끝나고 여덟 번 째 재앙을 예고하려는 때, 애굽 안에서는 내분이 일어났습니다. 신하들이 바로에게 따지고 듭니다.

 

바로의 신하들이 그에게 말하되, “어느 때까지 이 사람이 우리의 함정이 되리이까? 그 사람들을 보내어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게 하소서. 왕은 아직도 애굽이 망한 줄을 알지 못하시나이까?” 하고,

Then Pharaoh’s servants said to him, “How long shall this man be a snare to us? Let the men go, that they may serve the Lord their God. Do you not understand that Egypt is ruined?”

출애굽기 Exodus 10:7

 

그러나 그 모든 재앙이 이스라엘의 편에서 볼 때는 구원사건이었습니다.

 

같은 예리한 낫인데, 하나는 추수를 위하여, 하나는 심판을 위하여 사용하셨습니다. 같은 재난인데, 하나님 편에 선 자들에게는 구원이지만, 하나님을 반대하는 자들에게는 심판이며 재난입니다.

 

예수님께서 재림하실 때 이런 일이 일어납니다. “성별의 사건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성도가 세상에 함께 있지만, 우리는 섞이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거룩한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그 문에 발라져, 우리는 성별된 자들입니다.

 

열 번째 재앙의 예고입니다.

 

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가 사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The blood shall be a sing for you, on the houses where you are. And when I see the blood, I will pass over you, and no plague will befall to destroy you, when I strike the land of Egypt.

출애굽기 Exodus 12:13

 

성도의 거룩함이 그 중요한 관건입니다. 우리가 거룩해야 하나님의 심판을 당하지 않습니다. 거룩은 하나님의 편에 서는 것을 말합니다. Holiness is Separation to God.

 

오늘 나는 2019년 추수감사주일을 맞아 말씀을 전하는 크고 중대한 사역을 맡았습니다. 금문교회 성도 여러분. 우리는 소수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주님께서 오실 때 모두가 다 들림을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 주님께서 언제 오십니까? 아직 멀었다, 하고 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크게 망하고 말 것입니다. 무슨 대책입니까?

 

너희는 스스로 조심하라. 그렇지 않으면 방탕함과 술 취함과 생활의 염려로 마음이 둔하여지고 뜻밖에 그날이 덫과 같이 너희에게 임하리라.

이 날은 온 지구상에 거하는 모든 사람에게 임하리라.

이러므로 너희는 장차 올 이 모든 일을 능히 피하고 인자 앞에 서도록 기도하며 깨어 있으라,” 하시니라.

But watch yourselves lest your hearts be weighed down with dissipation and drunkenness and cares of this life, and that day come upon you suddenly like a trap. For it will come upon all who dwell on the face of the whole earth. But stay awake at all times, praying that you may have strength to escape all these things that are going to take place, and to stand before the Son of Man.

누가복음 Luke 21:34-36

 

기도하며 깨어 있어야 합니다.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기도하라.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도다, 하시고

Watch and pray that you may not enter into temptation. The spirit indeed is willing, but the flesh is weak.

마태복음 Matthew 26:41

 

깊이 새겨야 할 말씀입니다.

 

그러므로 나의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나 있을 때 뿐 아니라 더욱 지금 나 없을 때에도 항상 복종하여,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

Therefore, my beloved, as you have always obeyed, so now, not only as in my presence but much more in my absence, work out your own salvation with fear and trembling.

빌립보서 Philippians 2:12.

 

종이 있습니다. 그가 주인이 올 날을 준비하지 않고, 친구들과 술에 취해 살면서, 동료들을 때리고 있다면, 그는 그 날 그 시각에 낭패를 당하게 될 것입니다.

 

만일 그 악한 종이 마음에 생각하기를, “주인이 더디 오리라!” 하여, 동료들을 때리며, 술친구들과 더불어 먹고 마시게 되면, 생각하지 않은 날 알지 못하는 시각에 그 종의 주인이 이르러, 엄히 때리고 외식하는 자가 받는 벌에 처하리니,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갈리라.

But if that wicked servant says to himself, “My master is delayed,” and begins to beat his fellow servants and eats and drinks with drunkards, the master of that servant will come on a day when he does not expect him and at an hour he does not know and will cut him in pieces and put him with the hypocrites. In that place there will be weeping and gnashing of teeth.

마태복음 Matthew 24:48-51

 

열 처녀 비유가 있습니다.

 

그 후에 남은 처녀들이 와서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에게 열어주소서!”

대답하여 이르되,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너희를 알지 못하노라하였느니라. 그런즉 깨어 있으라. 너희는 그 날과 그 때를 알지 못하느니라.

Afterward the other virgins came also, saying, “Lord, Lord, open to us!” But he answered, “Truly, I say to you, I do not know you!” Watch, therefore, for you know neither the day nor the hour.

마태복음 Matthew 25:11-13

 

잘 들으십시오. 누구나 이처럼 주님께서 문 앞에 와 계심을 알고 그 문을 여는 사람은 복이 있습니다. 아직도 멀었다 생각하고 죄악 중에 거한다면 그는 세상과 함께 망하고 말 것입니다.

 

이것이 지혜입니다. 주님께서 곧 오신다! 이런 깨어 있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들이 평안하다, 안전하다 할 그 때에 임신한 여자에게 해산의 고통이 이름과 같이, 멸망이 갑자기 그들에게 이르리니, 결코 피하지 못하리라.

While people are saying, “There is peace and security,” then sudden destruction will come upon them as labor pains come upon a pregnant woman, and they will not escape.

데살로니가전서 1 Thessalonians 5:3

 

예수님께서 왜 이처럼 예고도 없이 오실까요? 그것은 깨어 정신을 차리도록하시는 목적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다른 이들과 같이 자지 말고 오직 깨어 정신을 차릴지라.

So then let us not sleep, as others do, but let us keep awake and be sober.

데살로니가전서 1 Thessalonians 5:6

 

그러나 징조들이 충분히 있습니다. 무화과나무 잎사귀가 여름을 예고하지 않습니까? 그러므로 주의를 기울인다면 누구나 충분히 준비할 수 있습니다.

 

주님의 재림을 깨어 기도하는 성도들의 행동강령입니다:

 

항상 기뻐하라.

쉬지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성령을 소멸하지 말며 예언을 멸시하지 말고

범사에 헤아려 좋은 것을 취하고

악은 어떤 모양이라도 버리라.

Rejoice always. Pray without ceasing. Give thanks in all circumstances. For this is the will of God in Christ Jesus for you. Do not quench the Spirit. Do not despise prophecies. But test everything. Hold fast what is good. Abstain from every form of evil.

데살로니가전서 1 Thessalonians 5:16-22

 

일상생활이 거룩해야 합니다. 우리의 루틴(routine)이 하나님의 편에 서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거룩의 생활화입니다.

 

우리는 추수 될 익은 곡식이어야 합니다. 쭉정이는 바람에 날려가 버리고 말 것입니다.

 

동시에 우리는 추수의 일군입니다. 익은 곡식을 거두러 나가야 합니다. 주님께서 추수의 일군을 부르십니다.

 

이에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추수할 것은 많되 일군이 적으니, 그러므로 추수하는 주인에게 청하여, 추수할 일꾼들을 보내어 주소서, 하라,” 하시니라.

Then he said to his disciples, “The harvest is plentiful, but the laborers are few. Therefore pray earnestly to the Lord of the harvest to send out laborers into his harvest.”

마태복음 Matthew 9:37-38

 

미국 드넓은 땅을 봅니다. 추수해야 할 곡식이 넘쳐납니다. 이미 구원 받은 자들은 그렇지만, 구원 받지 못하여 죽음의 길을 걷는 자들을 불러 회개시켜야 하는 책임이 있습니다. 이들을 구원전도 해야 합니다.

 

온 세상을 봅니다. 물질과 세속에 휘말리고, 죄악에 눈을 뜨지 못하는 자들에게 예수 복음을 전해야 합니다. 생명되신 주님을 전해야 합니다. 우리의 시간이 많지 않습니다! 주여 우리를 도와주시옵소서!

 

우리 가정을 돌아봅니다. 매일같이 아이들이 자라납니다. 정신을 차려서 영적으로 바른 교육을 실시해야 합니다. 하나님께 부르짖어 기도하여, 아이들을 하나님께 맡겨야 합니다. 세상에 물들지 않도록. 시험에 들지 않도록.

 

나 자신을 돌아봅니다. 선 줄로 생각합니까? 넘어질까 조심해야 합니다.

 

그런즉 선 줄로 생각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하라.

Therefore let anyone who thinks that he stands take heed lest he fall.

고린도전서 1 Corinthians 10:2

 

늘 말씀 읽고 성령충만하여 기도해야 합니다. 말씀과 기도, 이 외에 달리 시험을 이길 길이 없습니다.

 

들을 내다보십시오. 추수할 때가 되었습니다. 주님 오실 때입니다. 추수와 심판의 낫이 다가오는데, 우리는 어떤 사람이어야 합니까?

 

너희 눈을 들어 밭을 보라. 희어져 추수하게 되었도다.

Look, I tell you, left up your eyes, and see that the fields are white for harvest.

요한복음 4:35b

 

 

기도

 

거룩하신 아버지 하나님. 추수의 때에 알곡이 되게 하소서. 거룩한 성도가 되게 하소서. 천국에 합당한 자가 되게 하옵소서. 일꾼이 부족한 때입니다. 부름 받은 충성하는 일꾼이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