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611

금문교회 주일예배

조은석 목사

 

어린양의 노래와 증거장막 성전

요한계시록 15:1-8

 

1. 또 하늘에 크고 이상한 다른 이적을 보매, 일곱 천사가 일곱 재앙을 가졌으니, 곧 마지막 재앙이라. 하나님의 진노가 이것으로 마치리로다.

2. 또 내가 보니, 불이 섞인 유리 바다 같은 것이 있고, 짐승과 그의 우상과 그의 이름의 수를 이기고 벗어난 자들이 유리 바다 가에 서서 하나님의 거문고를 가지고, 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 어린 양의 노래를 불러 이르되,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시여, 하시는 일이 크고 놀라우시도다. 만국의 왕이시여, 주의 길이 의롭고 참되시도다.

4. 주여, 누가 주의 이름을 두려워하지 아니하며, 영화롭게 하지 아니하오리이까. 오직 주만 거룩하시니이다. 주의 의로우신 일이 나타났으매, 만국이 와서 주께 경배하리이다, 하더라.

5. 또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하늘에 증거 장막의 성전이 열리며

6. 일곱 재앙을 가진 일곱 천사가 성전으로부터 나와 맑고 빛난 세마포 옷을 입고 가슴에 금 띠를 띠고

7. 네 생물 중의 하나가 영원토록 살아 계신 하나님의 진노를 가득히 담은 금 대접 일곱을 그 일곱 천사들에게 주니

8. 하나님의 영광과 능력으로 말미암아 성전에 연기가 가득 차매 일곱 천사의 일곱 재앙이 마치기까지는 성전에 능히 들어갈 자가 없더라.

 

 

오늘 말씀의 주제는, 하나님의 구원하심은 이스라엘 역사에서 첫 번째로 경험한 구원, 출애굽 사건에서 이미 보여주신 바 있다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이 증거 하는 것은, 사도 요한이 밧모섬에 유배되었던 주후 1세기 당시, 하나님께서 교회와 성도들을 구원하시는 방식은 바로 그 출애굽 사건에 이미 보여주신 그대로였습니다. 또한 구원 받은 자들의 반응도 같았습니다. 홍해 저편에 서서 바다에 빠져 죽은 바로의 군대를 보면서 여호와 하나님께 감사 찬양을 드렸던 이스라엘처럼, 유리 바다 저편에 서서 짐승과 그 짐승의 우상과 그 짐승의 수에서 벗어나고 이긴 성도들이 감사 찬양을 드리는 것입니다.

 

, 출애굽을 통한 이스라엘 구원과 주후 1세기 교회 구원 사이에는 관계선이 그어집니다. 그렇다면, 오늘 우리들이 경험하는 구원도 출애굽-교회구원-오늘 우리이런 관계선 안에서 바르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성도들이 마땅히 해야 할 바는, 출애굽 이스라엘과 초대교회 성도들이 그러했던 것처럼, 각종 악기를 손에 들고, 우리를 구원하신 바, 여호와 하나님의 놀라우신 능력과 그 사랑을 찬양 드려야 하는 것입니다.

 

본문을 묵상합니다.

요한계시록 15장에서 하나님께서는 요한을 통해 우리에게 세 가지의 이적을 보이십니다.

 

#1. 1절은 일곱 천사가 일곱 재앙을 가진 이적입니다. 이것은 16장에서 나타날 바 일곱 대접의 재앙을 미리 보이시는 것입니다.

 

다음의 두 가지 이적은 이런 재앙 너머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1. 찬양 드리는 성도들과 2. 증거장막의 성전에 하나님의 영광이 가득한 모습입니다.

 

#2. 2-4절은 불이 섞인 유리 바다 가에 서서 하나님의 거문고를 가지고 찬양 드리는 성도의 무리가 보입니다.

 

#3. 5-8절은 하늘에 증거장막의 성전이 열리고, 성전에 연기가 가득 차는 이적입니다.

 

증거장막의 성전은 무엇입니까? 이스라엘이 시내산 자락에 하나님의 명령을 받아 순종함으로 세운 성막이 그 역사적 배경입니다. 그 장막에는 법궤가 있고, 그 법궤에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십계명 돌판이 들었습니다. 이런 점에서 시내산에 하나님께서 명령하여 세우신 것은 증거장막입니다.

 

이 증거장막은 하나님 나라에서 완성될 하나님의 성전의 모형입니다. 이 증거장막이 열렸습니다. 이 열린 문을 통해 일곱 재앙을 가진 일곱 천사가 나왔습니다. 이들은 일곱 재앙 대접을 하나님의 명령을 받아 땅에 쏟는 사명을 가졌습니다.

 

이렇게 하여 우리가 15장에서 보는 세 가지 이적16장에 나타날 바 일곱 대접의 재앙 전초전입니다.

 

#1. 일곱 재앙은 예고된 것입니다.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구원하실 때, 하나님께서는 열 가지 재앙을 모세를 통해 예고하신 바 있습니다.

 

#2. 찬양 드리는 성도의 무리입니다. 이들은 애굽을 벗어나 홍해바다를 건넌 이스라엘이 모세의 인도로 찬양 드리는 장면과 겹쳐 보입니다.

 

아래는 출애굽기 15:1-21과 오늘 본문 중 요한계시록 15:3b-4를 내가 각각 히브리어와 헬라어에서 번역한 것입니다.

 

출애굽기 15:1-21

 

1. Then Moses sing, and with the sons of Israel, this song to YHWH, they said, saying,

“I will sing to YHWH, for he is exalted and exalted

Both horse and driver he has hurled into the sea.

그때 모세가 노래하는데, 이스라엘의 아들들도 함께했다. 이 노래를 여호와님께 그들이 노래했다. 노래하기를,

2. “My strength and my power is YH; he has become my salvation.

He is my God, and I will extol him

He is my father’s God, and I will exalt him.

나의 힘과 내 권세는 여호와님; 그분께서 나의 구원이 되셨다.

그분은 나의 하나님, 따라서 나는 그분께 찬양 드린다.

그분께서는 내 아버지의 하나님, 그래서 나는 그분을 높여드린다.

3. YHWH is a warrior; YHWH is his name.

여호와님께서는 전쟁영웅, 여호와는 그분의 이름이시다.

4. Pharaoh’s chariots and his force he has hurled into the sea.

The best of his officers are drowned in the Red Sea.

바로의 전차와 그의 세력을 그분께서 바다에 던지셨다.

그의 최강 부대를 홍해에 잠수시켜 버리셨다.

5. The deep waters have covered them; they sank to the deep like a stone.

깊은 물이 그들을 덮어 버렸고, 그들은 돌처럼 깊은 곳에 잠겨버렸다.

6. Your right hand, O YHWH, was majestic in power.

Your right hand, O YHWH, shattered the enemy.

당신의 오른손이, 오 여호와님, 그 권세가 놀랍습니다.

당신의 오른손이, 오 여호와님, 원수를 부숴뜨려 버렸습니다.

7. “In your great surging you threw down those who opposed you.

You send forth your anger; it consumed them like straw.

당신의 크게 솟아오르는 힘으로 당신은 당신을 맞선 자들을 바닥에 내리쳐 버리셨습니다.

당신은 당신의 분노를 파송하셔서, 그들을 지푸라기처럼 태우셨습니다.

8. By the breath of your nostrils the waters heaped up.

The surging waters stood up like a wall; the deep waters congealed in the heart of the sea.

당신의 콧 기운으로 물이 일어섭니다.

급증하는 물이 벽처럼 일어서고, 깊은 물이 바다 한 가운데서 얼어붙습니다.

9. The enemy said, ‘I will pursue, I will overtake.

I will divide the spoil; my nepesh shall be satisfied on them.

I will draw my sword and my hand shall destroy them.’

원수가 말했다. 내가 추격하리라. 내가 따라잡으리라.

내가 그 약탈물을 나누리라. 내 영혼이 그들을 통해 만족하리라.

내가 내 칼을 빼 들고 내 손으로 그들을 파괴하리라.

10. But you blew with your breath, and the sea covered them.

They sank like lead in the mighty waters.

그러나 당신은 당신의 호흡으로 불어버리시니, 바다가 그들을 덮어 버렸습니다.

그들은 납덩이처럼 무시무시한 물속으로 가라앉았습니다.

11. Who is like you among the gods, O YHWH?

Who is like you, majestic in holiness, awesome in glory, working wonders?

누가 당신과 같겠습니까, 신들 중에, 오 여호와님?

누가 당신과 같겠습니까? 당신은 거룩하신 중에 위대하시고, 영광 중에 놀라우시며, 기적을 베푸십니다.

12. “You stretched out your hand, and the earth swallowed them.

당신은 당신의 손을 펼치시니, 땅이 그들을 삼켜 버렸습니다.

13. You led from your hesed this people that you have redeemed.

You guided them in your strength to your holy dwelling.

당신은 당신의 헤세드로 이 백성, 즉 당신께서 구속하신 자들을 이끄셨습니다.

당신은 그들을 당신의 능력으로써 당신의 거룩한 처소로 인도하셨습니다.

14. The peoples heard and they trembled;

trembling seized Philistia's dwellers.

모든 백성이 들었고 그들이 떨었습니다.

전율이 불레셋에 거주하는 이들을 사로잡았습니다.

15. Then were chiefs of Edom terrified,

the leaders of Moab were seized with trembling,

all the dwellers of Canaan will melt away;

에돔의 고관들이 떨었고, 모압의 지도자들이 전율에 사로잡혔습니다.

모든 가나안 땅 거주자들이 녹아버렸습니다.

16. Terror and fear fell on them.

By the power of your arm they were as still as a stone

until your people passed by, O YHWH,

until the people you made yours crossed over.

전율과 공포가 그들 위에 덮쳤습니다. 당신의 팔의 능력에 그들이 돌처럼 굳어지고 말았습니다. 당신의 백성이 지나가기까지, 오 여호와님! 당신께서 사신 당신의 백성이 통과하기까지.

17. You will bring them in and plant them on the mountain of your estate

the firm place for your dwelling you formed, O YHWH,

the sanctuary, O my Lord, your hands firmly founded.

당신께서는 그들을 이끄시고 심으시기를, 당신의 소유물 그 산 위,

곧 당신께서 만드신 그 안전한 당신의 거처에, 오 여호와님!

그 성전에, 오 내 주님, 당신의 손이 확고하게 섰습니다. \

18. “YHWH reigns for ever and ever.”

여호와님께서 영원 무궁히 통치하십니다.

19. When Pharaoh’s horses, with his chariots and his riders, went into the sea, YHWH brought the waters of the sea back over them, but the sons of Israel walked on dry land and passed through the sea. 바로의 말들이 그의 전차와 기병들과 함께 바다로 들어갔을 때, 여호와님께서 바다의 물을 그들 위에 덮으셨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아들들은 바다 속 마른 땅 위를 통과하여 지나갔다.

20. Then Miriam the prophetess, Aaron’s sister, took a timbrel in her hand, and all the women followed her, with timbrels, and danced. 그러자 아론의 누이 여예언자 미리암이 소고를 그녀의 손에 들자 모든 여인들이 그녀를 따라서 소고를 들고, 춤을 추기 시작했다.

21. Miriam sang to them:

“Sing to YHWH, for he is highly exalted.

Both horse and driver he has hurled into the sea.”

미리암이 그들에게 노래했다.

여호와님께 노래하라. 그분께서는 높이 영화로우시기 때문이다.

말과 기수를 그분께서는 바다에 던지셨다.

 

 

요한계시록 15:3b-4

 

1. I saw another sign in the heaven, great and wonderful. Seven angels having the seven last plagues, seven the last, because in them was completed the fury of God. 내가 하늘에 있는 크고 놀라운 다른 징조를 보았다. 일곱 천사가 일곱-마지막 일곱-재앙을 가졌는데, 그들에게서 하나님의 진노가 완성된 것이다.

2. And I saw as a sea of glass mingled with fire, and the overcomers of the beast and of its image, and of its mark, of the number of his name, standing upon the sea of glass, having harps of God. 내가 불과 섞인 유리바다를 보았다. 짐승과 그 우상, 그 표-, 그 이름의 숫자-를 이긴 자들이 유리바다 위에 서서 하나님의 하프를 들었다.

3. And they sang the song of Moses servant of God, and the song of the Lamb, saying,

Great and marvelous are your works

Lord the God the Almighty!

Righteous and true [are] your ways,

O the King of the saints!

그들이 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와 어린양의 노래를 불렀다, 노래하기를,

당신의 하신 일은 위대하고 놀라우십니다.

주님, 전능하신 하나님이시여!

당신의 길은 의롭고 진실합니다,

성도들의 왕이시여!

4. Who shall not fear You, O Lord, and glorify Your name?

For You [alone are] holy.

For all the nations shall come and worship before you,

For your righteousnesses were manifested.

오 주님, 누가 당신을 두려워하지 않겠으며 당신의 이름을 영화롭게 하지 않겠습니까?

왜냐하면 당신께서 홀로 거룩하시기 때문이며

모든 민족들이 와서 당신 앞에 예배 드릴 것이기 때문이며

당신의 의로움이 선포되었기 때문입니다.

5. And after these things, I saw, and behold, was opened the temple of the tabernacle of the testimony in the heaven. 이런 일들 후에 내가 보니, 보라, 하늘에 증거 장막의 성전이 열렸다.

6. And came forth the seven angels having the seven plagues out of the temple, clothed in linen pure and bright, and girt with about the breasts girdles golden. 일곱 천사들이 성전에서 나온 일곱 재아을 가지고 나왔다. 맑고 밝은 세마포 옷을 입었고, 금띠를 가슴에 둘렀다.

7. And one of the four living creatures gave to the seven angels seven bowls golden, full of the fury of God, who lives to the ages of the ages. 네 생물들 중 하나가 일곱 금대접을-하나님 곧 영원히 살아 계신 이의 진노로 가득 찬-일곱 천사들에게 주었다.

8. And was filled the temple with smoke from the glory of God, and from his power. And no one was able to enter the temple until were completed the seven plagues of the seven angels. 성전이 연기와 하나님의 영광, 그리고 그분의 능력으로 가득 찼다. 일곱 천사의 일곱 재앙이 완성될 때까지 누구도 그 성전에 들어갈 수 없었다.

 

출애굽기 15:1-21

요한계시록 15:3b-4

1. 내가 여호와를 찬송하리니, 그는 높고 영화로우심이요, 말과 그 탄 자를 바다에 던지셨음이로다.

3b.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시여, 하시는 일이 크고 놀라우시도다. 만국의 왕이시여, 주의 길이 의롭고 참되시도다.

21b. 너희는 여호와를 찬송하라. 그는 높고 영화로우심이요, 말과 그 탄 자를 바다에 던지셨음이로다.

11. 여호와여 신 중에 주와 같은 자가 누구니이까? 주와 같이 거룩함으로 영광스러우며 찬송할 만한 위엄이 있으며 기이한 일을 행하는 자가 누구니이까?

4a. 주여, 누가 주의 이름을 두려워하지 아니하며, 영화롭게 하지 아니하오리이까?

18. 여호와께서 영원무궁하도록 다스리시도다.

4b. 오직 주만 거룩하시니이다. 주의 의로우신 일이 나타났으매, 만국이 와서 주께 경배하리이다,

 

 

이들의 공통점은 그들이 원수의 손에서 벗어난자들이라는 것입니다. 요한계시록 15:2b의 묘사를 봅니다.

 

짐승과

그의 우상과

그의 이름의 수를

이기고 벗어난 자들이

 

그렇습니다. 출애굽 한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대적하는 바로와 애굽의 억압에서 벗어난 것입니다. 열 가지 재앙을 사용하신 하나님의 능력으로 이스라엘은 바로의 손에서 벗어났습니다. “홍해바다 저편에 서서 여호와 하나님께 찬양 드렸습니다.

 

요한복음 15장에서는 짐승과 그의 우상과 그의 이름의 수를 이긴 자들이 유리 바다저편에서 찬양 드렸습니다.

 

아론의 누이 선지자 미리암은 손에 소고를 잡았습니다. 모든 여인들도 그를 따라 나왔습니다. 손에 모두 소고를 들었습니다.

 

요한복음 15장의 성도들은 하나님의 거문고를 가지고 찬양 드렸습니다.

 

출애굽기 15:1-18을 모두 모세의 노래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요한계시록 15장은 이 모세의 노래를 어린양의 노래로 나란히 늘어놓았습니다. 출애굽기 15:21의 미리암의 노래까지 포함하여 출애굽한 이스라엘이 홍해바다 저편에 서서 부른 그 찬양은 바로 유리 바다저편에서 짐승과, 그의 우상과, 그 이름의 수를 이기고 벗어난 자들이 찬양을 드리는 것을 미리보여준 것입니다.

 

오늘 주후 1세기, 사도 요한이 박해를 받던 당시 초대교회 성도들은 출애굽 이스라엘처럼, 사실은 승리한 성도입니다. 열 가지 재앙을 통해 애굽을 치시고 이스라엘을 구원하신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을 믿고 경배하는 성도입니다. 앞으로 살아가야 할 날이 있고, 환난의 날이 아직 끝나지 않은 길이지만, 성도들은 종말론적인 승리를 가슴에 품고 영광의 주님께 찬양 드리는 것입니다.

 

#3. 하늘에 증거 장막의 성전이 열렸습니다.

 

일곱 재앙을 가진 일곱 천사가 성전으로부터 나와서

빛난 세마포 옷을 입고 가슴에 금 띠를 띠었습니다.

요한계시록 15:6

 

일곱 대접을 가진 일곱 천사가 성전으로부터 나왔다는 것은, 그들이 소속한 바가 성전이라는 뜻입니다. 거룩하신 아버지 하나님께서 그들을 보내셨다는 것입니다.

 

이들이 맑고 빛난 세마포 옷을 입었다는 것은, 그들이 거룩한 존재들이라는 것입니다. 거룩한 존재들은 모두 하나님의 말씀을 사모하고, 그 말씀을 그대로 순종하는 자들입니다. 아울러 그들은 가슴에 금 띠를 띠었습니다. 이것은 에베소서 6:14에 드러난 것처럼, “진리의 허리띠를 띤 것입니다. 이들 천사들이 진리말씀을 순종하는 자들임을 드러냅니다.

 

네 생물 중의 하나가 영원토록 살아계신 하나님의 진노를

가득히 담은 금 대접 일곱을 그 일곱 천사들에게 주었습니다.

요한계시록 15:7

 

이제 곧 일곱 대접의 재앙이 시작될 단계입니다. 이제 바야흐로 실행의 단계에 들어섰습니다. 오직 여호와 하나님의 명령이 남았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성전은 연기가 가득했습니다.

 

구름이 회막에 덮이고,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하매

모세가 회막에 들어갈 수 없었으니

이는 구름이 회막 위에 덮이고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함이었으며

출애굽기 40:34-35

 

연기는 하나님의 임재를 드러냅니다. 아울러 하나님의 영광을 보여줍니다.

 

사람은 누구든지 죄악을 그대로 가지고는 여호와 하나님의 영광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일곱 천사의 일곱 재앙이 마치기까지는

누구도 능히 성전에 들어갈 자가 없더라.

요한계시록 15:8b

 

일곱 재앙을 통해서 세상은 분명하게 양분될 것입니다. 하나님께 속한 자들과 세상에 속한 자들입니다. 하나님과 어린양의 이름을 받은 자들과 사탄의 수를 인 받은 자들입니다. 이런 구분은 곧 심판입니다. 일곱 천사가 일곱 대접을 땅에 부어 세상을 심판하시는 것입니다. 이로써 성도는 하나님 편에, 세상은 사탄의 편에 서게 될 것입니다.

 

묻습니다. 하나님께서 요한계시록 15장을 우리에게 허락하시면서 오늘 우리에게 주시는 메시지는 무엇입니까?

 

첫째로, 이 세상이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보여주시는 것에 마음을 두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이 세상의 주인이십니다. 하나님의 뜻대로 악한 이 세상을 심판하시고, 성도들을 구원하십니다.

 

둘째로, 우리는 이미종말론적으로 유리 바다 저편에 서 있는 성도들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능력으로써 우리는 짐승과 그의 우상과 그의 표를 이겼습니다.

 

셋째로, 출애굽 이스라엘이 구원하신 여호와 하나님께 찬양 드렸던 것처럼, 그리고 초대교회가 종말론적 비전 중에 유리 바다 저편에서 구원의 주님께 찬양 드렸던 것처럼, 오늘 우리가 구원 받은 바다 이편에 서서 찬양을 드려야 하는 것입니다. 기억하십시오. 오늘 우리가 선 자리는 죽음의 바다를 건넌, 생명의 땅입니다. 이 땅에 선 우리는 마땅히 찬양을 드려야 하는 것입니다.

 

나 같은 죄인 살리신 주 은혜 놀라와

잃었던 생명 찾았고 광명을 얻었네.

찬송가 3051

 

넷째로, 하나님께서 일곱 천사에게 일곱 대접을 들려주셨습니다. 이제 재앙이 땅에 임하는 것은 시간문제입니다. 하나님께서 정하신 시간에 하나님의 뜻대로 이 세상에 재앙이 내릴 것입니다. 기억하십시오. 출애굽 때와 마찬가지로 재앙은 분리의 기능이 있습니다.

 

큰 풍파 일어나는 것 세상 줄 끊음일세

주께서 오라 하시면 내 고향 찾아가리.

찬송가 4854

 

그러므로 이미하나님의 약속으로 구원 받은 성도들은, 앞으로 다가올 환난 중에서도 구원 받을 줄 믿습니다. 성도는 구원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과거완료형이지만, 동시에 그것은 현재형이기도 합니다. 아울러 미래형이기도 합니다.

 

결론입니다.

성도 여러분. 세상살이가 쉽지 않습니다. 고난이 큽니다. 그러나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십니다. 설령 우리가 사는 날 동안 고난이 그치지 않는다면, 그것은 하나님께서 그런 뜻을 가지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살든지 죽든지 뜻대로 하소서.

찬송가 549장 중에서

 

우리의 믿음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살리시고 고치시고 회복시켜 주실 줄 믿는 것입니다. 그러나 만일 하나님의 뜻이면 우리가 죽기도 하고, 병을 안고 살아가기도 하고, 육신적 무변화 상태를 견뎌야 할 것입니다. 하나님을 시험할 수 없습니다.

 

다만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믿습니다. 누구든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을 받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로마서 8:1-2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고린도후서 5:17

 

그러므로 말씀에 의지한 구원의 확신은 절대로 필요합니다. 그러나 그 외에, 즉 삶의 조건 중에는 모든 것이 하나님께 달렸다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가난하게도 하실 수 있고 부하게 하실 수도 있으시며, 강하게 하실 수 있고 약하게 하실 수도 있으십니다.

 

그래서 요한계시록은 성도들이 모든 환난을 면하게 해 주신다는 약속이 아니라, 모든 환난을 통해 심지어 성도들이 목숨을 잃게 되더라도, 하나님께서 끝내 부활의 능력으로써, “재림의 은혜로써, “새 창조의 역사로써 결국 하나님 당신의 뜻을 이루실 것이 분명합니다.

 

요한계시록을 읽는 성도들은, 시대의 암울함과 불활실성, 그리고 개인에게 닥친 다양한 환난 등에도 불구하고, 이 땅이 아니라 하늘의 영광을 보는 은혜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사람은 무엇을 바라보는가, 거기에 삶이 달렸습니다.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모세를 통해 놋뱀을 바라본 사람들은 살았습니다.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요한복음 3:14-15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 그리스도를 보고 믿는 성도들은 구원을 받습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요한복음 3:16

 

 

기도

 

하나님 아버지, 감사드립니다. 말씀을 주셔서 우리의 발에 등불 되게 하시고 우리의 가는 길에 빛이 되게 하신 은혜 감사드립니다. 일곱 천사가 일곱 대접을 가지고 말씀을 기다리는 것처럼, 오늘 우리도 하나님의 종으로서 하나님께서 명하신 자리에 말씀을 기다리게 하옵소서. 세상에 속한 자가 아니라 하늘에 속한 자로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이미 허락하신 구원의 기쁨을 누리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