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730

금문교회 주일예배

조은석 목사

 

묵상성경: 요한계시록 21:1-4

 

 

천년왕국과 백보좌 심판

요한계시록 20:1-15

 

 

7-4. 천 년 왕국

1. 또 내가 보매, 천사가 무저갱의 열쇠와 큰 쇠사슬을 그의 손에 가지고 하늘로부터 내려와서

2. 용을 잡으니, 곧 옛 뱀이요 마귀요 사탄이라. 잡아서 천 년 동안 결박하여

3. 무저갱에 던져 넣어 잠그고 그 위에 인봉하여 천 년이 차도록 다시는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하였는데, 그 후에는 반드시 잠깐 놓이리라.

4.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에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니, 예수를 증언함과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목 베임을 당한 자들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고 그들의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니

5.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천 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 이는 첫째 부활이라.

6.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와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

 

7-5. 사탄의 패망

7. 천 년이 차매 사탄이 그 옥에서 놓여

8. 나와서 땅의 사방 백성, 곧 곡과 마곡을 미혹하고 모아 싸움을 붙이리니, 그 수가 바다의 모래 같으리라.

9. 그들이 지면에 널리 퍼져 성도들의 진과 사랑하시는 성을 두루매, 하늘에서 불이 내려와 그들을 태워버리고

10. 또 그들을 미혹하는 마귀가 불과 유황 못에 던져지니, 거기는 그 짐승과 거짓 선지자도 있어 세세토록 밤낮 괴로움을 받으리라.

 

7-6. 백보좌 심판

11. 또 내가 크고 흰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이를 보니, 땅과 하늘이 그 앞에서 피하여 간 데 없더라.

12.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큰 자나 작은 자나 그 보좌 앞에 서 있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13. 바다가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주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에서 죽은 자들을 내주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

14. 사망과 음부도 불못에 던져지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

15.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못에 던져지더라.

 

 

오늘 하나님께서는 사탄이 지배하는 이 세상이 아니라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 통치하시는 새 하늘과 새 땅 비전을 성도들에게 허락하십니다. 세상살이에 고난당하는 성도들에게 큰 위로와 소망이 될 줄로 믿습니다. 세상에 마음 주지 말고 천국소망으로 세상의 모든 문제를 넉넉히 이길 수 있기를 빕니다. 예수님의 승리는 우리의 승리입니다. 아멘.

오늘 본문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눕니다. 이들은 요한계시록 전체 일곱 개 섹션 중 마지막 일곱 번째 섹션의 네 번째, 다섯 번째, 그리고 여섯 번째 표징입니다.

 

요한계시록 20:

표징

내용

1-6

4

천년왕국

7-10

5

사탄의 패망

11-15

6

백보좌 심판

 

천년왕국이 임합니다. 이것은 제19장에서 보인 세 가지 징표 이후에 일어난 사건입니다. 그 세 가지란, 1. 백마를 타고 재림하시는 예수님의 파루시아, 2. 태양 안에 선 천사의 모든 새들 초청, 3. 영적 전쟁 승리와 유황불 불 못 심판 등입니다.

 

이렇게 하여 네 번째 표징으로서 천년왕국이 시작됩니다.

 

 

1-6. 4표징. 천년왕국

 

천년왕국은 대단히 놀라운 주제입니다. 수많은 성경 해석자들이 이 기간에 대하여 궁구하고 연구했습니다. 그런데 천년왕국은 단지 오늘 본문인 요한계시시록 20, 그중에서도 1-6장에만 등장할 뿐 다른 곳에서는 나오지 않습니다.

 

천사가 무저갱의 열쇠와 큰 쇠사슬을 그의 손에 가지고 하늘에서 내려옵니다. 그리고 용을 사로잡습니다. 그는 곧 옛 뱀이요 마귀요 사탄입니다. 그를 천 년 동안 결박하여 무저갱에 던져 넣어 잠그고 그 위에 인봉합니다. 천 년 동안 다시는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합니다.

 

여기서 무저갱은 창세기 1:2에 나오는 바, “깊음의 헬라어 표현입니다. 바닥이 없이 깊기만 한 갱도입니다. 말하자면 용을 창조 이전의 깊음에 가두어 버리는 것입니다. 용을 제거한 이후 천 년 동안 온 세상은 새로운 창조의 놀라운 은혜에 들어갑니다.

 

성도들의 직무가 두 가지로 등장합니다. 하나는 제사장이며, 다른 하나는 입니다.

 

제사장은 하나님과 세상 사이에 서서 중재하는 자들입니다. 중재의 구체적인 내용은 예배인도입니다.

 

왕은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통치하는 자들입니다.

 

미쁘다, 이 말이여,

우리가 주와 함께 죽었으면 또한 함께 살 것이요

참으면 또한 함께 왕 노릇을 할 것이요

우리가 주를 부인하면 주도 우리를 부인하실 것이라.

우리는 미쁨이 없을지라도 주는 항상 미쁘시니

자기를 부인하실 수 없으시리라.

Here is a trustworthy saying:

If we died with him, we will also live with him;

If we endure, we will also reign with him.

If we disown him, he will also disown us;

if we are faithless, he will remain faithful, for he cannot disown himself.

디모데후서 2 Timothy 2:11-13

 

세상에 사는 동안 사탄의 앞잡이로 권력을 잡고 온갖 불의와 부정을 저지른 세상의 왕들에게 온갖 고초를 다 겪었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영원히 갈 것이 아닙니다. 정의로우신 하나님께서 당신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심판주로 이 세상에 보내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심판 아래, 세상의 왕들이 그 자리에서 쫓겨날 것이며, 세상에서 고난 받던 성도들이 왕의 자리에 오를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누릴 왕의 권세는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닙니다. 천국의 권세입니다.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니라.

Jesus said, My kingdom is not of this world.

요한복음 John 18:36a

 

하나님의 심판은 이 세상의 정치-경제-군사 질서를 개편하심이 아닙니다. 새 하늘과 새 땅을 창조하시고, 성도들을 영원히 거기로 인도하심입니다. 무저갱을 여시고 사탄과 그의 앞잡이들을 거기에 영원토록 가두심입니다.

 

천년 동안 제사장이며 노릇 하는 자들은 누구입니까? “보좌에 앉아서 심판하는 권세를 받은 자들”(20:4)입니다.

 

1. 예수님을 증언함과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목 베임을 당한 자들의 영혼들

2.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고 그들의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 아니한 자들로서 살아 있는 자들

 

다시 말하면, 모든 성도가 다 순교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끝까지 싸워 이겨서 삶 속에서 승리하는 자들이 있습니다. 이들도 천년왕국에서 왕 노릇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들은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입니다.

 

그러면 생각합니다. 천 년은 구체적으로 얼마 동안입니까? 천 년 앞에 있는 칠 년을 우리는 여태까지 공부해 왔습니다. 그것을 반으로 쪼개서 삼년 반씩 두 차례로 나누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말씀에서 배워 아는 것처럼 그 칠 년도 오늘 우리가 아는 그런 기간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천 년도 그런 의미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사랑하는 자들아, 주께는 하루가 천 년 같고

천 년이 하루 같다는 이 한 가지를 잊지 말라.

But do not forget this one thing, dear friends:

With the Lord a day is like a thousand years,

and a thousand years are like a day.

베드로후서 2 Peter 3:8

 

모든 시간은 하나님의 계획 속에 들어 있는 것입니다. 창조주 하나님께서 시간의 주인이십니다.

 

태초에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In the beginning, God created the heavens and the earth.

Genesis 1:1

 

그러므로 천년왕국을 묵상할 때, 우리는 주님의 계획하심에 집중해야 합니다. 어떤 물리적인 기간보다는 천지를 지으시고 인간의 생사화복을 주장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생각해야 옳습니다.

 

천년이 끝나면 반드시 잠간그 용이 놓일 것입니다. 그리고 다섯 번째 표징으로 사탄의 패망이 발생합니다. 이 때 용 및 사탄은 영원한 멸망을 겪게 되는 것입니다.

 

성도 여러분, 반드시 기억하실 것이 있습니다. 사탄은 하나님의 허락아래 역사하는 존재에 불과합니다. 또한 사탄은 하나님께서 기약해 놓으신 기간안에서만 활동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 편에 선 성도들이 사탄과 그의 사자들에 대하여 두려워 할 이유가 없습니다. “거룩한 성도들이라면, 사탄에 대항하는 가장 좋은 길은 기다림입니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때에 당신의 방법으로 사탄을 멸망시키실 것입니다. 그동안 성도들은 보호받을 것입니다.

 

성도가 지녀야 할 가장 중요한 영적 태도는 거룩입니다. 하나님 편에 서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자녀들을 보호해 주십니다.

 

 

7-10. 5표징. 사탄의 패망

 

천 년 이후 사탄이 그 무저갱내지 깊음에서 놓여납니다. 땅의 사방 백성, 곧 곡과 마곡을 미혹하고 모아 싸움을 붙입니다. 그 수가 바다의 모래처럼 많을 것입니다.

 

그들이 지면에 널리 펴져서 성도들의 진과 사랑하시는 성을 두릅니다. 큰 위기입니다.

 

그러나 이것 보십시오. 하늘에서 불이 내려옵니다. 그들을 태워버립니다. 그리고 그들을 미혹하는 마귀가 불과 유황 못에 던져집니다. 거기는 그 짐승과 거짓 선지자도 있어 세세토록 밤낮 괴로움을 받을 것입니다.

 

보십시오. 사탄은 그 세력이 아무리 강해도, 결국 패망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시간일 뿐입니다. Matter is when. 시간만 문제가 된다면 성도에게는 소망이 있습니다. 구원은 인내로써 얻게 되는 것입니다.

 

너희의 인내로 너희 영혼을 얻으리라.

By standing firm you will gain life.

누가복음 Luke 21:19

 

이렇게 하여 다섯 번째 표징이 끝나고, 여섯 번째 표징이 옵니다. 백보좌 심판입니다.

 

 

11-15. 6표징. 백보좌 심판

 

요한은 크고 흰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이를 보았습니다.

 

빛나고 높은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구세주 얼굴 영광이 해 같이 빛나네.

해 같이 빛나네.

Majestic sweetness sits enthroned

Upon the Savior's brow

His head with radiant glories crowned

His lips with grace o'er flow

His lips with grace o'er flow

찬송가 271

 

그 보좌에 앉으신 이 앞에서 땅과 하늘이 피하여 간 곳이 없습니다. 말하자면 이전 하늘과 이전 땅은 그분 앞에서 사라져 버리고 만 것입니다.

 

요한이 보았습니다. 죽은 자들이 큰 자나 작은 자나 그 보좌 앞에 서 있습니다. 심판을 받기 위함이었습니다.

 

책들이 펴져 있었습니다. 그 책들 외에 다른 책이 펴져 있었는데, 생명책입니다.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습니다.

 

죽었다고 심판을 피하는 것이 아닙니다. 바다가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줍니다.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에서 죽은 자들을 내줍니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습니다.

 

그뿐 아닙니다. 사망과 음부도 불 못에 던져집니다. 누가 사망과 음부입니까? 사망과 음부를 주관하는 마귀, 곧 사탄입니다.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 못입니다.

 

 

결론입니다.

 

세상의 모든 불의, 부정, 죄악은 그 자체로 사탄에게 속한 자의 소행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세상에서 보는 것은 모두 영적인 문제입니다. 하나님께 속하여 거룩하거나, 악한 자, 곧 사탄에게 속하여 세속적이거나, 둘 중 하나입니다.

 

문제는 예수님 이름으로입니다. 우리가 이 세상에서 예수님 때문에 고난을 당하는 것은 그 자체로 축복입니다.

 

나로 말미암아 너희를 욕하고 박해하고

거짓으로 너희를 거슬러 모든 악한 말을 할 때에는 너희에게 복이 있나니

기뻐하고 즐거워하라. 하늘에서 너희의 상이 큼이라.

너희 전에 있던 선지자들도 이같이 박해하였느니라.

Blessed are you when people insult you, persecute you

and falsely say all kinds of evil against you because of me.

Rejoice and be glad, because great is your reward in heaven,

for in the same way they persecuted the prophets who were before you.

마태복음 Matthew 5:11-12

 

자기의 죄로 세상에서 고난을 당하지는 말아야 할 것입니다.

 

부당하게 고난을 받아도 하나님을 생각함으로 슬픔을 참으면 이는 아름다우나

죄가 있어 매를 맞고 참으면 무슨 칭찬이 있으리요?

그러나 선을 행함으로 고난을 받고 참으면 이는 하나님 앞에 아름다우니라.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받았으니

그리스도도 너희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사

너희에게 본을 끼쳐 그 자취를 따라오게 하려 하셨느니라.

For it is commendable if a man bears up under the pain of unjust suffering because he is conscious of God.

But how is it to your credit if you receive a beating

for doing wrong and endure it?

베드로전서 1 Peter 2:19-21

 

죄로 고난을 당한다면, 그것은 사탄의 손에 있는 것입니다. 그것은 결단코 피해야 할 일입니다. 죄를 씻어 주시는 예수 그리스도와 그 십자가의 보혈을 의지하여, 날마다 주님 앞에 나아가, 회개해야 합니다.

 

그러나 주님의 이름으로 당하는 고난, 예수님을 사랑한다고 해서, 예수님을 믿고 증거한다고 해서 당하는 고난은 그 자체가 축복입니다. 그런 성도의 모습은 오히려 아름답습니다.

 

주님의 이름으로 고난을 받는 성도 여러분, 사탄은 저들의 때가 얼마 남지 않은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더욱 더 믿는 자들을 괴롭히는 것입니다.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너희는 믿음을 굳게 하여 그를 대적하라.

이는 세상에 있는 너희 형제들도 동일한 고난을 당하는 줄을 앎이라.

Be self-controlled and alert.

Your enemy the devil prowls around like a roaring lion

looking for someone to devour.

Resist him, standing firm in the faith,

because you know that your brothers throughout the world

are undergoing the same kind of sufferings.

베드로전서 1 Peter 5:8-9

 

세상은 하나님의 계획하심에 있습니다. 성도의 세상살이는 그러므로 소망으로 언제나 아름답습니다. 지금이 가장 힘든 것처럼 보일지라도 기억해야 합니다. 동 트기 직전이 가장 어둡습니다. 마귀가 극성하는 지금이 가장 어렵습니다. 그러나 우리 주님께서 다시 오십니다.

 

이것들을 증거하신 이가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속히 오리라, 하시거늘,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He who testifies to these things says,

Yes, I am coming soon.

Amen. Come, Lord Jesus.

요한계시록 Revelation 22:20

 

오늘 성도들이 가져야 할 영적 태도는 거룩입니다. 하나님 편에 서는 것입니다. 세상과 타협하지 말고, 하나님 편에 우뚝 서는 거룩한 삶입니다. 말씀에 약속하신 그대로 우리 주님께서 곧 오십니다. 아멘. 주님께서 오실 때 주님 흠도 티도 없이, 주님 앞에 부끄러움 없이 나타나도록 기도하며 날마다 말씀 안에서 자기를 씻어야 합니다. 성령님의 능력 아래 온전해야 합니다.

 

 

기도

 

거룩하신 아버지 하나님. 겸손히 주님과 동행하면서, 하나님의 귀한 말씀을 묵상합니다. 세상만 바라보았을 때 온갖 고난이 두려웠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하늘의 비전을 보니, 두려움 대신 소망이 가득합니다. 거룩하신 아버지 하나님, 저희들을 언제나 진리의 성령님 안에서 거룩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재림을 기다리는 성도로, 죄를 회개하고 거룩한 행실로 주님을 기다리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