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820

금문교회 주일설교

조은석 목사

 

묵상말씀: 시편 1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

베드로전서 1:1-25

 

1.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 베드로는 본도, 갈라디아, 갑바도기아, 아시아와 비두니에에 흩어진 나그네

2. 곧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이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 택하심을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3.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4.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유업을 잇게 하시나니, 곧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

5. 너희는 말세에 나타내기로 예비하신 구원을 얻기 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받았느니라.

6. 그러므로 이제 너희가 여러 가지 시험으로 말미암아 잠깐 근심하게 되지 않을 수 없으나, 오히려 크게 기뻐하는도다.

7. 너희 믿음의 확실함은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할 것이니라.

8. 예수를 너희가 보지 못하였으나 사랑하는도다. 이제도 보지 못하고 믿고 말할 수 없는 영광스러운 즐거움으로 기뻐하니

9. 믿음의 결국, 곧 영혼의 구원을 받음이라.

10. 이 구원에 대하여는 너희에게 임할 은혜를 예언하던 선지자들이 연구하고 부지런히 살펴서

11. 자기 속에 계신 그리스도의 영이 그 받으실 고난과 후에 받으실 영광을 미리 증언하여 누구를 또는 어떠한 때를 지시하시는지 상고하니라.

12. 이 섬긴 바가 자기를 위한 것이 아니요, 너희를 위한 것임이 계시로 알게 되었으니, 이것은 하늘로부터 보내신 성령을 힘입어 복음을 전하는 자들로 이제 너희에게 알린 것이요, 천사들도 살펴보기를 워하는 것이니라.

13. 그러므로 너희 마음의 허리를 동이고, 근신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너희에게 가져다 주실 은혜를 온전히 바랄지어다.

14. 너희가 순종하는 자식처럼 전에 알지 못할 때에 따르던 너희 사욕을 본받지 말고

15.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이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

16. 기록되었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하셨느니라.

17. 외모로 보시지 않고 각 사람의 행위대로 심판하시는 이를 너희가 아버지라 부른즉, 너희가 나그네로 있을 때를 두려움으로 지내라.

18.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이 물려 준 헛된 행실에서 대속함을 받은 것은, 은이나 금같이 없어질 것으로 된 것이 아니요

19.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된 것이니라.

20. 그는 창세 전부터 미리 알린 바 되신 이나, 이 말세에 너희를 위하여 나타내신 바 되었으니

21. 너는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시고 영광을 주신 하나님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믿는 자니, 너희 믿음과 소망이 하나님께 있게 하셨느니라.

22. 너희가 진리를 순종함으로 너희 영혼을 깨끗하게 하여 거짓이 없이 형제를 사랑하기에 이르렀으니, 마음으로 뜨겁게 사랑하라.

23. 너희가 거듭난 것은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살아 있고 항상 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되었느니라.

24. 그러므로 모든 육체는 풀과 같고, 그 모든 영광은 풀의 꽃과 같으니, 풀은 마르고 꽃은 떨어지되,

25. 오직 주의 말씀은 세세토록 있도다, 하였으니, 너희에게 전한 복음이 곧 이 말씀이니라.

 

 

베드로는 열 두 사도의 하나입니다. 혹자는 그가 수석사도라고 하지만, 그런 타이틀을 그에게 붙일 수도 있는 증거가 꽤 있습니다. 그는 예루살렘 교회의 책임자였습니다. 훗날 로마교회에서도 크게 중요한 역할을 맡았습니다.

 

베드로는 예수님 사역 초기에 부르심 받아, 그의 제자가 되었습니다. 그는 모든 것을 버리고 주님을 따랐습니다.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의 증인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유대인을 넘어서 온 세상으로 향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증거하였습니다.

 

그런데 그에게는 예수 그리스도께 대하여 일종의 스티그마가 있습니다. 예수님을 배반한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재판을 받으실 때, 증인으로 나서야 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증언 대신 위증을 하였습니다. 법적인 책임 있는 자리는 아니었습니다. 그러므로 그의 위증이 어떤 불리한 판결에 작용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그는 예수님과의 관계에서 결정적인 실수를 한 것입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그에게 두 번째 기회를 주셨습니다. 갈릴리 해변에서 그에게 내 양을 먹이라당부하신 것입니다. 그리고 그가 어떻게 죽음을 맞이할 것을 예고하셨습니다. 그는 순교자의 길을 걷게 될 것이었습니다.

 

한번 배반한 자는 다시 배반한다. 속설입니다. 예수님께서는 그것을 인정하지 않으셨습니다. 직접 갈리리 호수까지 찾아가셨습니다. 밤이 맞도록 아무것도 잡지 못하던 그들에게 153마리 물고기를 잡게 해 주셨습니다. 지친 그들을 아침 식사를 친히 마련하여 초대하셨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사명을 주셨습니다. 처음 부르셨을 때처럼!

 

그래서 나온 결과가 무엇입니까? “산 소망입니다. 이제부터는 살아도 살 소망이 생긴 것입니다. 예수님을 부인하고 세상으로 돌아간 베드로는 죽음의 길을 걸어가게 된 것입니다. 그러나 부활의 주님께서 그를 다시 살리셨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유업을 잇게 하시나니

곧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

Praise be to the God and Father of our Lord Jesus Christ! In his great mercy he has given us new birth into a living hope through the resurrection of Jesus Christ from the dead, and into an inheritance that can never perish, spoil or fade--kept in heaven for you.

베드로전서 1 Peter 1:3-4

 

베드로는 부활하신 주님을 만났습니다. 두려워하던 그가 여기서 소망을 얻었습니다. “평강중에 소망을 얻는 것입니다. 죽음을 이기지 못한 사람은 평강을 얻을 수 없습니다. 부활하신 주님을 만나 뵙지 못한 사람에게 궁극적인 평강은 없습니다.

 

평강을 회복한 베드로가 주님의 교회를 위해 헌신했습니다. 교회를 통해 수많은 제자들이 나왔습니다. 예수님을 직접 만난 베드로와 전혀 다르지 않게, 예수님을 만나지 않고도 예수님을 따르는 성도들이 나온 것입니다.

 

예수를 너희가 보지 못하였으나 사랑하는도다.

이제도 보지 못하나 믿고, 말할 수 없는 영광스러운 즐거움으로 기뻐하니

믿음의 결국, 곧 영혼의 구원을 받음이라.

Thoughf you have not seen him, you love him; and even though you do not see him now, you believe in him and are filled with an inexpressible and glorious joy, for you are receiving the goal of your faith, the salvation of your souls.

베드로전서 1 Peter 1:8-9

 

베드로가 예수님을 통해 배운 가장 큰 은혜는 무엇이었습니까? “구원입니다. 이 세상의 죄악에서 구원 받은 것입니다. 그 배경은 믿음입니다.

 

예수님을 믿어 구원 받습니다. “믿음의 결국, 곧 영혼의 구원아닙니까?

 

구원이 얼마나 소중합니까? 사람이 온 천하를 얻고도 그 생명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오?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 목숨과 바꾸겠느냐?

What good will it for a man if he gains the whole world, yet forfeits his soul? Or what can a man give in exchange for his soul?

마태복음 Matthew 16:26

 

이 믿음은 세상 어떤 보물보다 귀합니다.

 

자 이제 묻습니다. 그러면 믿음생활의 원리는 무엇입니까? 믿음의 사람은 어떻게 살아야 합니까?

 

기록되었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For it is written: Be holy, because I am holy.

베드로전서 1 Peter 1:16

 

이 말씀은 레위기 11:44, 19:2, 20:7에서 인용된 것입니다.

 

나는 여호와 너희의 하나님이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몸을 구별하여 거룩하게 하고

땅에 기는 길짐승으로 말미암아 스스로 더럽히지 말라.

I am the Lord your God; consecrate yourselves and be holy, because I am holy. Do not make yourselves unclean by any creature that moves about on the ground.

레위기 Leviticual 11:44

 

너는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라.

너희는 거룩하라. 이는 나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 거룩함이니라.

Speak to the entire assembly of Israel and say to them: Be holy because, I the Lord your God, am holy.

레위기 Leviticus 19:2

 

너희는 스스로 깨끗하게 하여, 거룩할지어다.

나는 너희를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이니라.

너희는 내 규례를 지켜 행하라. 나는 너희를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이니라.

Censecrate yourselves and be holy, because I am the Lord your God. Keep my decrees and follow them. I am the Lord, who makes you holy.

레위기 Leviticus 20:7-8

 

시편 1편의 말씀은 거룩이 그리스도인의 삶에 첫 번째 요소라는 것을 가르칩니다. 시편 150편 전체 중에 첫 번째 위치한 시편에서.

 

복 있는 사람은 악인들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며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도다.

Blessed is the man who does not walk in the counsel of the wicked

or stand in the way of sinners

or sit in the seat of the mockers.

But his delight is in the law of the Lord,

and on his law he medidates day and night.

시편 Psalm 1:1-2

 

거룩은 하나님께로의 분리(separation to God)입니다. 세상을 떠나서 아버지 하나님께로! 탕자의 회개처럼!

 

베드로는 레위기 말씀에 나오는 거룩이 믿음생활에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깨달은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그가 스스로 안 것이 아닙니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Jesus replied, Blessed are you Simon son of Jonah, for this was not revealed to you by man, but by my Father in heaven.

마태복음 Matthew 16:17

 

이렇게 거룩한 행실의 삶은 세상 어떤 것보다 귀합니다. 사람이 거룩하게 살면, 그는 보물보다 귀한 사람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많은 것을 가졌어도 거룩하지 않으면 그는 천한사람입니다.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이 물려 준 헛된 행실에서 대속함을 받은 것은

은이나 금 같이 없어질 것으로 된 것이 아니요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된 것이라.

For you know that it was not with perishable things such as silver or gold that you were redeemed from the empty way of life handed down to you from your forefathers, but with the precious blood of Christ, a lamb without blemish or defect.

베드로전서 1 Peter 1:18-19

 

여기서 찬송가 마음에 가득한 의심을 깨치고가 나왔습니다.

 

마음에 가득한 의심을 깨치고 지극히 화평한 맘으로

찬송을 부름은 어린양 예수의 그 피로 속죄함 얻었네.

I can sing now the song of the bloodransomed throng

In y soul, there is peace, rest and calm

I am free from all doubt, and I join in the shout

I'm redeemed by the blood of the Lamb.

 

후렴: 속죄함, 속죄함, 주 예수 내 죄를 속했네.

할렐루야 소리를 합하여 함께 찬송하세

그 피로 속죄함 얻었네.

Jesus saves me and keeps me just now,

Hallelujah,

And I join with the thong round the throne in the song,

I'm redeemed by the blood of the Lamb

 

은이나 금이나 없어질 보배로 속죄함 받은 것 아니요

거룩한 하나님 어린양 예수의 그 피로 속죄함 얻었네.

Oh! I know I'm alive in the Lord, and I strive

Unto blood with the sun that would damn

As I walk in the light There is strength for the fight

I'm redeemed by the blood of the Lamb

 

기억하십시오. 세상에서 가장 귀한 사람은 거룩한 사람입니다.

거룩한 사람은 믿음의 사람입니다. 믿음이 가장 소중한 자산입니다. 자녀에게 믿음을 물려주십시오.

 

베드로가 이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는 남은 평생 이를 위하여 온 몸을 다 드려 주님께 드리기로 한 것입니다.

 

거룩한 사람의 삶의 길은 무엇입니까?

진리를 순종합니다. 그리하여 자기의 영혼을 깨끗하게 보전합니다. 그리고 거짓이 없이 형제를 사랑합니다. 마음으로 뜨겁게 사랑합니다.

 

너희가 진리를 순종함으로 너희 영혼을 깨끗하게 하여

거짓이 없이 형제를 사랑하기에 이르렀으니

마음으로 뜨겁게 서로 사랑하라.

Now that you have purified yourselves by obeying the truth so that you have sincere love for your brothers, love one another deeply from the heart.

베드로전서 1 Peter 1:22

 

다시 말씀드립니다. 우리가 거듭난 것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된 것입니다. 그 말씀은 썩어지지 아니할 영원한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너희가 거듭난 것은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살아있고 항상 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되었느니라.

For you have been born again, not of perishable seed, but of imperishable, through the living and enduring word of God.

베드로전서 1 Peter 1:23

 

베드로의 어제와 오늘을 보십시오. 주님을 배반할 때의 베드로는 가장 추했습니다. 그러나 주님께서 주시는 믿음으로 거룩하게 회복된 베드로는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생명이 되었습니다. 베드로가 그랬다면 왜 우리가 아니겠습니까?

 

지난 주간에 렘브란트의 탕자를 교회 화랑에 걸었습니다. 탕자가 누린 가장 소중한 것은 그가 아버지 품에 이르른 것입니다. 아버지께서 탕자를 기다리셨습니다.

 

갈릴리 바다를 생각해 봅시다. 예수님께서 베드로를 위시한 제자들을 기다리셨습니다. 그들에게 믿음을 회복시켜 주셨습니다. 과연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믿음의 주님이십니다(히브리서 1:1-2)

 

정리합니다. 베드로를 처음 만나셨고, 다시 만나 주신 예수님께서는 이런 분이셨습니다.

 

1. 산 소망을 주시는 주님

2. 믿음을 주시는 주님

3. 거룩하게 하시는 주님

4. 나그네로 있을 때를 두려움으로 지내게 하시는 주님

5. 진리를 순종하게 하시는 주님

6. 형제를 거짓 없이 사랑하게 하시는 주님

7. 복음의 말씀을 전하게 하시는 주님

 

오늘 우리를 예수님 안에서 우리 모두를 거룩하게 부르시는 하나님 아버지께 나아갑시다.

 

 

기도

 

거룩하신 아버지 하나님,

베드로를 다시 불러 믿음을 주시고, 그를 거룩하게 하셔서 당신의 일군으로 삼으셨습니다. 오늘 금문교회 모든 성도들을 베드로와 같은 믿음으로 회복하게 하옵소서. 당신의 자녀들을 거룩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