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219일 화요일

고 신희정 권사 하관예배

조은석 목사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위에서 아래로, 아래에서 위로

In My Father's House Are Many Rooms:

Up and Down, Down and Up

요한복음 14:1-7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러 가노니, 가서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인도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내가 어디로 가는지, 그 길을 너희가 아느니라.

 

Do not let your hearts be troubled. Trust in God; trust in me. In my Father’s house are many rooms; if it were not so, I would have told you. I am going there to prepare a place for you. And if I go and prepare a place for you, I, will come back and take you to be with me that you also may be where I am. You know the way to the place where I am going.

요한복음 John 14:1-4

 

 

오늘 말씀의 제목은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입니다. 그런데 부제는 위에서 아래로, 아래서 위로입니다.

 

예수님께서 밤중에 찾아온 니고데모에게 하신 말씀입니다.

 

하늘에서 내려온 자, 곧 인자 외에는 하늘에 올라간 자가 없느니라.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No one has ever gone into heaven except the one who came from heaven--the Son of Man. Just as Moses lifted up the snake in the desert, so the Son of Man must be lifted up, that everyone who believes in him may have eternal life.

요한복음 3:13-15

 

예수님께서 하늘에서 내려오셨습니다. 성탄의 의미가 여기 있습니다. 우리를 구원하시려고 오셨습니다. Up to Down

 

그리고 십자가를 지셨습니다. 십자가에 오르신 것입니다. 누구든지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을 믿는 자는 영생을 얻습니다. Up to Down

 

십자가에 오르신 주님께서, 무덤에 내려가셨습니다. 원수들은 승리했다고 기뻐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그 무덤을 깨뜨리시고 부활하셨고, 40일 후에 승천하셨습니다. 아래에서 위로였습니다. Down to Up.

 

또한 올라가신 예수님께서는 그대로 내려오십니다. 재림하심입니다. Up to Down

 

 

위에서 아래로, 아래에서 위로. 이것이 하늘과 통하는 길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바로 그 길이십니다.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사자들이 인자 위에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것을 보리라.

He then said, "I tell you the truth, you shall see heaven open, and the angels of God ascending and descending on the Son of Man."

요한복음 1:51

 

 

오늘 본문입니다.

 

예수님께서 떠나가실 때, 근심하는 자들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올라가신 그대로 오십니다. 하늘에서 내려오신 분께서 올라가시고, 올라가신 그대로 다시 오시는 것입니다. 이것을 믿지 못하면 예수님 부재를 두려워하고 근심하고 마는 것입니다.

 

우리는 기억해야 합니다. 우리는 이 세상에 얽매여서, 이 세상이 전부인 줄을 하는 그런 삶이었습니다. 적어도 주님의 음성을 듣기 전에는. 그런데 주님의 음성 들은 이후 천국 소망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 땅에서 하늘을 바라보게 된 것입니다. 예수님 때문입니다.

 

오늘 우리는 권사님의 육신을 땅에 내립니다. 그래서 근심합니다. 그러나 그 근심을 멈추라고 명령하시는 주님의 음성을 들으시기 바랍니다.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In my Father's house, are many rooms.

 

여기, 이 땅, 그 속이 아니라, 저기, 천국, 그 위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시선을 떨어뜨리지 말고, 고개를 들어야 합니다.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Let us fix our eyes on Jesus, the author and perfector of our faith.

히브리서 12:2a

 

눈을 들어 하늘을 바라보아야 하는 것입니다.

 

유가족 여러분, 이 땅을 바라보고, 저 아래를 보면서 눈물을 떨구지 말아야 합니다. 지금 우리는 겨우 관을 내릴 뿐입니다. 그러나 그뿐이면 우리는 절망합니다. 우리가 내려뜨린 이 몸을 주님께서 올리실것입니다. 마지막 날 나팔소리와 함께 성도들의 모든 이 홀연히 변화하여 부활할 것입니다.

 

저 높은 곳을 향하여 날마다 나아갑니다.

내 뜻과 정성 모두어 날마다 기도합니다.

내 주여 내 발 붙드사, 그 곳에 서게 하소서.

그 곳은 빛과 사랑이 언제나 넘치옵니다.

I'm pressing on the upward way,

new heights I'm gaining every day

Still praying as I'm onward bound,

"Lord, plant my feet on hier ground."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엣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

Since, then, you have been raised with Christ, set your hearts on things above, where Christ is seated at the right hand of God.

골로새서 3:1

 

위의 것을 생각하고 땅의 것을 생각하지 말라.

이는 너희가 죽었고, 너희 생명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취어졌음이라.

Set your minds on things above, not on earthly things. For you died, and your life is now hidden with Christ in God.

골로새서 3:2-3

 

우리 생명이신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그 때에 너희도 그와 함께 영광 중에 나타나리라.

When Christ, who is your life, appears, then you also will appear with him in glory.

골로새서 3:4

 

이제 본문을 돌아봅니다.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Do not let your hearts be troubled.

요한복음 14:1

 

문제는 나 자신입니다. 내가 내 원수입니다. 내가 나를 괴롭게 하는 것입니다. 믿음이 없으면 그렇게 되는 것입니다. 다른 누구를 탓할 것이 못 됩니다.

 

그러나 믿음을 가지면, 주님께서 이미주시는 평안을 누릴 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나는 나를 돕는 자기 될 것입니다. 이미 하나님께서 나를 도우시는 분이심을 믿고 알기 때문입니다.

 

의심 많은 제자 도마(Thomas)가 여쭈었습니다.

 

주여. 주께서 어디로 가시는 지 우리가 알지 못하거늘

그 길을 어찌 알겠사옵나이까?

Lord, we don't know where you are going,

so how can we know the way?

요한복음 14:5

 

Up to Down, Down to Up의 비밀을 알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 사람이 믿음을 가지기 전에는 결코 그 비밀을 깨닫지 못할 것입니다.

 

도마가 대답하여 이르되, 나의 주님이시오,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

Thomas said to him, "My Lord and My God!"

요한복음 20:28

 

이것도 놀라운 신앙고백입니다. 그런데 이 고백은 예수님께서 당신의 십자가에 못 박히신 몸을 보여주셨을 때 났습니다.

 

너는 나를 본 고로 믿느냐?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은 복되도다, 하시니라.

Then Jesus told him, "Because you have seen me, you have believed;

blessed are those who have not seen and yet have believed! 요한복음 20:29

 

말씀의 약속을 굳건히 믿는 자들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오늘 우리가 그러합니다.

 

에수님의 말씀입니다.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Jesus said, I am the way and the truth and the life. No one comes to Father except through me.

요한복음 14:6

 

예수님께서 어디로 가시는지 우리가 알아야 합니다. 예수님께선 위로 올라가십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눈을 예수님께서 가시는 길, 로 고정해야 합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믿습니다. 올라가신 분께서 다시 오실 것입니다. 성탄일이 가깝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주님 다시 오시는 계절마다 고 신희정 권사님을 기억할 것입니다.

 

우리는 내려갈 뿐이지만, 우리를 올리시는 분, 예수 그리스도를 깊이 생각하십시오.

 

그러므로 함께 하늘의 부르심을 받은 거룩한 형제들아, 우리가 믿는 도리의 사도이시며 대제사장이신 예수를 깊이 생각하라.

Therefore, holy brothers, who share in the heavenly calling, fix your thoughts on Jesus, the apostle and high priest whom we confess.

히브리서 3:1

 

Fix your thoughts on Jesus.

 

앞서서 Fix your eyes on Jesus 했습니다. 이번에는 생각입니다. 눈도 생각도 모두 예수님에 집중해야 합니다. 그것이 우리의 소망입니다.

 

영생이 열쇠입니다. Eternity. 이미 고 신희정 권사님은 영생을 얻었습니다. 여기 있는 성도 여러분도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영생을 얻었습니다. 권사님이나 우리나 모두 Up and Down, Down and Up의 은혜를 깨달아 알고 있습니다. 십자가의 은혜입니다.

 

 

기도

 

거룩하신 하나님, 오늘 우리는 고 신희정 권사님을 하관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믿습니다. 주님의 말씀을 믿습니다.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다고 하신 주님의 말씀을 믿습니다. 이 세상이 끝나고 심판이 임하는 날, 우리 주님께서 천사장의 나팔소리와 함께 재림하시는 그 날, 우리 모두가 부활하여 들림 받을 것을 믿습니다. 그 소망으로 오늘의 슬픔을 이기고자 합니다. 주여, 도와주시옵소서. 부활하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