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111

금문교회 주일예배

조은석 목사

 

여호와의 종 Servant of YHWH

열왕기하 2 Kings 14:1-29

1. 이스라엘의 왕 여호아하스의 아들 요아스 제2년에, 유다의 왕 요아스의 아들 아마샤가 왕이 되니,

2. 그가 왕이 된 때에 나이 25세라. 예루살렘에서 29년 간 다스리니라.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여호앗단이요, 예루살렘 사람이더라.

3. 아마샤가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였으나, 그의 조상 다윗과는 같지 아니하였으며, 그의 아버지 요아스가 행한 대로 다 행하였어도

4. 오직 산당들을 제거하지 아니하였으므로, 백성이 여전히 산당에서 제사를 드리며 분향하였더라.

 

5. 나라가 그의 손에 굳건히 서매, 그의 부왕을 죽인 신복들을 죽였으나,

6. 왕을 죽인 자의 자녀들은 죽이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모세의 율법책에 기록된 대로 함이라. 곧 여호와께서 명령하여 이르시기를, “자녀로 말미암아 아버지를 죽이지 말 것이요, 아버지로 말미암아 자녀를 죽이지 말 것이라. 오직 사람마다 자기의 죄로 말미암아 죽을 것이니라,” 하였더라.

 

7. 아마샤가 소금 골짜기에서 에돔 사람 만 명을 죽이고, 또 전쟁을 하여 셀라를 취하고, 이름을 욕드엘이라 하였어니, 오늘까지 그러하니라.

8. 아마샤가 예후의 손자 여호아하스의 아들 이스라엘의 왕 요아스에게 사자를 보내 이르되, “오라. 우리가 서로 대면하자,” 한지라.

9. 이스라엘의 왕 요아스가 유다의 왕 아마샤에게 사람을 보내 이르되, “레바논 가시나무가 레바논 백향목에게 전갈을 보내어 이르기를, ‘네 딸을 내 아들에게 주어 아내로 삼게 하라,’ 하였더니, 레바논 들짐승이 지나가다가 그 가시나무를 짓밟았느니라.

10. 네가 에돔을 쳐서 파하였으므로, 마음이 교만하였으니, 스스로 영광을 삼아 왕궁에나 네 집으로 돌아가라. 어찌하여 화를 자취하여 너와 유다가 함께 망하고자 하느냐?” 하나,

11. 아마샤가 듣지 아니하므로, 이스라엘 왕 요아스가 올라와서, 그와 유다의 왕 아마샤가 유다의 벧세메스에서 대면하였더니,

12. 유다가 이스라엘 앞에서 패하여 각기 장막으로 도망한지라.

13. 이스라엘 왕 요아스가 벧세메스에서 아하시야의 손자 요아스의 아들 유다 왕 아마샤를 사로잡고, 예루살렘에 이르러 예루살렘 성벽을 에브라임 문에서부터 성 모퉁이 문까지 사백 규빗을 헐고

14. 또 여호와의 성전과 왕궁 곳간에 있는 금은과 모든 기명을 탈취하고, 또 사람을 볼모로 잡고서 사마리아로 돌아갔더라.

15. 요아스의 남은 사적과 그의 업적과 또 유다의 왕 아마샤와 싸운 일은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16. 요아스가 그의 조상들과 함께 자매, 이스라엘 왕들과 사마리아에 함께 장사되고, 그의 아들 여로보암이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17. 이스라엘 왕 여호아하스의 아들 요아스가 죽은 후에도 유다의 왕 요아스의 아들 아마샤가 15년간을 생존하였더라.

18. 아마샤의 남은 행적은 유다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19. 예루살렘에서 무리가 그를 반역한 고로, 그가 라기스로 도망하였더니, 반역한 무리가 사람을 라기스로 따라 보내, 그를 거기서 죽이게 하고

20. 그 세체를 말에 실어다가 예루살렘에서 그의 조상들과 함께 다윗 성에 장사하니라.

21. 유다 온 백성이 아사랴를 그의 아버지 아마샤를 대신하여 왕으로 삼으니, 그 때에 그의 나이가 16세라.

22. 아마샤가 그의 조상들과 함께 잔 후에 아사랴가 엘랏을 건축하여 유다에 복귀시켰더라.

 

23. 유다의 왕 요아스의 아들 아마샤 제15년에 이스라엘의 왕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이 사마리아에서 왕이 되어 41년 간 다스렸으며,

24.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이스라엘에게 범죄하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모든 죄에서 떠나지 아니하였더라.

25.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의 종 가드헤벨 아밋대의 아들 선지자 요나를 통하여 하신 말씀과 같이, 여로보암이 이스라엘 영토를 회복하되, 하맛 어귀에서부터 아라바 바다까지 하였으니,

26. 이는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고난이 심하여 매인 자도 없고, 놓인 자도 없고, 이스라엘을 도울 자도 없음을 보셨고,

27. 여호와께서 또 이스라엘의 이름을 천하에서 없이 하겠다고도 아니하셨으므로,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의 손으로 구원하심이었더라.

28. 여로보암의 남은 사적과 모든 행한 일과 싸운 업적과 다메섹을 회복한 일과, 이전에 유다에게 속하였던 하맛을 이스라엘에 돌린 일은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29. 여로보암이 그의 조상 이스라엘 왕들과 함께 자고, 그의 아들 스가랴가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오늘 제목은 여호와의 종입니다. 여호와 하나님의 종은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순종하는 자입니다. 하나님의 종으로 끝까지 산다면, 그는 끝까지 하나님의 명령을 순종해야 합니다. 오늘 등장인물들은 하나님의 종입니까? 오늘 말씀을 듣는 우리는 하나님의 종입니까?

 

오늘 우리는 열왕기하 14장에서 두 왕 이야기를 읽었습니다. 남 유다의 아마샤와, 북 이스라엘의 여로보암 2(Jeroboam the Second)입니다.

 

오늘 열왕기하 14장을 통해 두 왕을 만납니다. 첫 번째는 아마샤입니다. 요아스의 아들 아마샤(Amaziah, 796-767). 그는 유대 제9대 왕입니다.

 

그의 아버지 요아스는 7세 때 왕이 되었습니다. 신복들이 그를 모살 했습니다. 요아스의 아들 아마샤가 뒤를 이었습니다.

 

왕이 된 아마샤는 하나님 앞에 정직했습니다. 그러나 다윗과 같지는 않았습니다. 더욱이 산당을 제거하지 않았습니다. 백성들이 산당에서 제사했습니다.

 

우리는 지난 주 설교에 산당을 제거하지 않은 것은 어떤 이유인지, 그리고 그 결과는 무엇인지 생각했습니다. 인간세력을 두려워했고, 그들의 힘을 의지하려고 한 때문이었습니다. 그 결과는 하나님의 뜻을 따라 종교를 개혁할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아마샤는 아버지를 죽인 신복들을 죽였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자녀는 해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따른 것입니다.

 

한국에서는 연좌제(pneumoconiosis)가 있었습니다. 주로 살인 등 강력범죄와 왕족에 대한 반역을 저지른 죄인을 처벌할 때, 죄인과 관계된 인물들에게 연대책임”(collective liability)을 묻던 방식입니다. 삼족(부계, 모계, 처계)을 멸한다든지 구족(부족 넷, 모족 셋, 처족 둘)을 멸한다든지, 그런 구체적인 범위가 있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대중교육을 위한 목적이 있습니다. 함부로 죄를 지으면 저런 형벌을 피할 수 없다는 경고 말입니다. 또 살아남은 가족들이 저지를 복수를 미연에 방지할 목적도 있습니다. 아예 싹을 없앤다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아마샤가 아버지를 죽인 신복들의 자녀를 죄인으로 포함시키지 않은 것은 모세의 율법에 근거한 것입니다. 여기 모세의 율법은 모세오경을 말하는 것인데, 구체적으로 그 중에 신명기 말씀입니다.

 

아버지는 그 자식으로 말미암아 죽임을 당하지 않을 것이요, 자식들은 그 아버지로 말미암아 죽임을 당하지 않을 것이니, 각 사람은 자기 죄로 말미암아 죽임을 당할 것이니라.

Fathers shall not be put to death for their children, nor children put to death for there fathers; each is to die for his own sin.

신명기 24:16

 

하나님께서는 성경에 모든 인간이 철저히 범죄와 벌, 구원 등에 개인책임을 묻습니다. 연대책임이 아닙니다.

 

신명기 말씀이 열왕기하 14장에 적용되었고, 선지자들의 예언 중에 드러났습니다. 예레미야와 에스겔을 통해 주신 메시지를 읽습니다.

 

그때에 그들이 다시는 이르기를, 아비가 신 포도를 먹었으므로 아들들의 이가 시다 하지 아니하겠고, 신 포도를 먹는 자마다 그 이가 심 같이, 각기 자기 죄악으로만 죽으리라.

In those days people will no longer say, 'The fathers have eaten sour grapes, and the children's teeth are set on edge.' Instead, everyone will die for his own sin; whoever eats sour grapes--his own teeth will be set on edge.

예레미야 31:29-30

 

그렇지 않습니까? 아버지의 입 속에 있는 신 포도가 아들의 이를 시게 하지 않습니다. 범죄도 마찬가지입니다.

 

모든 영혼이 다 내게 속한지라. 아비의 영혼이 내게 속함 같이 아들의 영혼도 내게 속하였나니, 범죄하는 그 영혼이 죽으리라.

For every living soul belongs to me, the fathers as well as the son--both alike belong to me. The soul who sins is the one who will die.

에스겔 18:4

 

모든 영혼이 하나님께 각각 속했습니다. 서로 연좌되지 않은 것입니다.

 

범죄하는 영혼은 죽을지라. 아들은 아버지의 죄악을 담당하지 아니할 것이요, 아버지는 아들의 죄악을 담당하지 아니하리니, 의인의 공의도 자기에로 돌아가고, 악인의 의도 자기에게로 돌아가리라.

The soul who sins is the one who will die. The son will not share the guilt of the father, nor will the father share the guilt of the son. The righteousness of the righteous man will be credited to him, and the wickedness of the wicked will be charged against him.

에스겔 18:20

 

그러나 우리는 죄인은 삼사 대 멸망하고, 의인은 천 대까지 복을 받는다는 말씀도 함께 기억합니다.

 

나 네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For I, the Lord your God, am a jealous God, punishing the children for the sin of fathers to the third and fourth generation of thos who hate me, but showing love to a thousand generations of those who love me and keep my commandments.

출애굽기 20:5-6

 

이 출애굽기 20장의 표현은 벌과 은혜를 강조하는 뜻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부모가 벌이나 은혜를 받았을 때, 그 영향이 자녀교육에도 미치는 점을 고려한 것입니다.

 

새벽에 묵상하는 시편, 그중에 지난 주중에 읽은 본문 하나 나눕니다:

 

내 부모는 나를 버렸으나, 여호와는 나를 영접하시리이다.

Though my father and mother forsake me, the Lord will receive me.

시편 27:10

 

이 말씀은, 부모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나를 영접하신다는 뜻입니다. 그 외에, 자식을 버리는 부모라고 해도, 하나님께서 그 자식을 거두심으로써, 부모의 부정적인 영향력이 자식에게 임하지 않게 하신다는 뜻입니다. 사람은 부모와 관계없이 하나님 앞에 구원 받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각 영혼을 돌보십니다.

 

아마샤는 에돔을 쳐서 이겼습니다. 소금 골짜기에서 에돔 사람 만 명을 죽인 것입니다. 셀라(Sela)를 빼앗아 욕드엘(Joktheel)이라고 새 이름을 붙였습니다.

 

아마샤는 이 승리에 도취하여 북 이스라엘에 싸움을 걸었습니다. 사실 분단 이래로 북 이스라엘과 남 유다는 힘의 균형이 없었습니다. 언제나 북 이스라엘이 일방적으로 우세했습니다. 그런데 에돔을 이긴 지금 아마샤는 착각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왕 요아스가 레바논 가사나무 이야기를 들려주어 진정시키려 했습니다.

 

레바논 가시나무가 레바논 백향목에게 네 딸을 내 아들의 아내가 되게 하자했습니다. 레바논 들짐승이 지나는 길에 그 가시나무를 짓밟고 말았습니다. 말하자면, 짐승에게 밟히는 가시나무 존재가 감히 백향목과 맞상대 하려는가, 그런 뜻이었습니다. 잠잠히 자기 집으로 돌아가라는 경고였습니다.

 

아마샤는 듣지 않았습니다. 결국 요아스가 유다를 쳐서 파괴했습니다. 유다 왕 아마샤가 벧세메스(Beth Shemesh)에서 포로로 잡혔습니다. 예루살렘의 상당부분을 헐었고, 보물들을 빼앗았습니다. 그리고 포로를 잡아갔습니다.

 

아마샤는 이후 15년을 더 생존했습니다. 그러나 예루살렘에서 반역이 일어났습니다. 라기스(Lachish)에서 죽임을 당했습니다. 그의 할아버지 아하시야가 예후의 손에 죽고, 그의 아버지 요아스가 신하들의 손에 죽고, 자기도 신하들의 손에 죽었습니다.

 

오늘 본문이 말하는 두 왕 중 다른 하나 이야기를 하지요. 북 이스라엘 제13대 왕 여로보암 2(Jeroboam the Second, 793-753)입니다. 예후(Jehu), 여호아하스(Jehoash), 요아스(Joash), 여로보암(Jeroboam the Second), 스가랴(Zechariah) 등 다섯 명 왕이 이룬 예후왕조중에서 네번째 왕입니다.

 

여로보암 2세는 41년 동안 통치했습니다. 정치 경제 외교 등 눈부신 발전을 이뤘습니다. 앗시리아나 애굽 등 강대국들이 원정 공략을 하지 않은 탓도 컸습니다. 그들 내부 문제가 있었고, 다른 지역에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국내정치도 안정세를 보였습니다. 가뭄 같은 자연재해도 없이 농산물도 넘쳐났습니다. 영토도 확장했습니다.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의 종 가드헤벨 아밋대의 아들 선지자 요나를 통하여 하신 말씀과 같이 여로보암이 이스라엘 영토를 회복하되, 하맛 어귀에서부터 아라바 바다까지 하였으니

He was the one who restored the boundaries of Israel from Lebo Hamath to Sea of the Arabah, in accordance with the word of the Lord, the God of Israel, spoken through his servant Jonah son of Amittai, the prophet from Gath Hepher.

열왕기하 14:25

 

요나를 여호와의 종으로 부릅니다. 그는 니느웨로 가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불순종하여 그 반대 방향인 다시스로 떠났던 자였습니다. 그러나 물고기 뱃속에서 3일을 지내며 회개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를 사명지로 보내셨습니다.

 

여로보암도 이스라엘의 구원자로 사용하셨습니다. 그러므로 그도 여호와의 종이었습니다. 문제는, 그의 순종이 잠시였다는 데 있습니다. “완전한 순종이었어야 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경제의 부흥과 아울러, 종교적 타락, 인권유린, 부익부 빈익빈 심화 등이 심각한 문제로 등장했습니다.

 

그의 통치 중에 활약한 선지자는 이사야(Isaiah), 호세아(Hosea), 아모스(Amos), 요나(Jonah), 등 네 명입니다. 모두 유명합니다. 오늘 본문에 그들 예언자들이 언급되지 않았지만, 엘이야-엘리사 등에 이은 이들 선지자들의 큰 특징 하나는, 그들이 문서를 기록하여 남겼다는 사실입니다.

 

이들 예언자들은 모두 여호와의 종으로서, 끝까지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산 자들입니다. 오늘 본문에 등장하는 아마샤와 여로보암 2세와 확연하게 구별되는 인물들입니다.

 

완전한 순종

불완전한 순종

여호와의 종

한 때 여호와의 종

이사야, 호세아, 아모스, 요나

아마샤, 여로보암 2

 

이사야는 남 유다에서 활동했으나, 나머지 세 선지자는 북이스라엘입니다. 여러모로 이들 세 명이 엘리야-엘리사의 영적 계보를 이어 간 것은 사실입니다.

 

특히 북 이스라엘에 종교적 타락이 극심했습니다. 호세아가 음탕한 고멜을 맞아 결혼 한 것으로 하나님의 은혜가 오히려 빛났습니다.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이스라엘에게 범죄하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모든 죄에서 떠나지 아니하였더라.

He did evil in the eyes of the Lord and did not turn away from any of the sins of jeroboam son of Nebat, which he had caused Israel to commit.

열왕기하 14:24

 

경제적 부정부패는 극심했습니다. 산 한 켤레 값으로 사람을 사고 팔았습니다.

 

이는 그들이 은을 받고 의인을 팔며, 신 한 켤레를 받고 가난한 자를 팔며

They sell the righeous for silver, and the needy for a pair of sandals.

아모스 2:6

 

너희가 힘 없는 자를 밟고, 그에게서 밀의 부당한 세를 거두었은즉, 너희가 비록 다듬은 돌로 집을 건축하였으나, 거기 거주하지 못할 것이요

You trample on the poor and force him to give you grain. Therefore, though you have built stone mensions, you will not live in them.

아모스 5:11

 

여로보암 2세 때, 하나님의 종들이 일어났습니다. 그들에게 허락하신 말씀들이 성경에 기록되어 오늘까지 모든 이들에게 영적 양식이 됩니다. 특히 이사야는 수많은 메시야 예언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오실 날을 예고했습니다.

 

보십시오. 악이 극할 때 하나님의 영의 역사가 강하게 드러납니다. 환란이 극하면 하나님의 교회가 영적으로 깨어납니다. 오늘 우리가 중국 교화를 주목하는 것은 고난 중에 영적 각성이 일어나고, 진정한 그리스도인이 생겨나기 때문입니다.

 

북한의 지하교회를 생각합니다. 통일이 오면 남한교회가 북한으로 올라가 선교할 수도 있겠지만, 오히려 북한 교회로부터 도전 받고 배워야 할 점이 많을 것입니다.

 

완전한 여호와의 종. 그들은 수가 적어도 끝내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차피 사람의 손이 아니라 하나님의 손으로 이루실 것이므로!

 

장기 독재 하던 여로보암 2세도 세상을 떠났습니다. 하나님의 심판을 피하지 못했습니다.

 

여로보암이 그의 조상 이스라엘의 왕들과 함께 자고

Jeroboam rested with his fathers, the kings of Israel.

열왕기하 14:29

 

호세아, 아모스, 요나 같은 기라성 같은 선지자들을 통해서도 배우지 못했습니다. 모세와 아론을 통한 하나님의 말씀과 열 가지 재앙을 통한 준엄한 메시지도 듣지 못했던 애굽 왕 바로와도 같았습니다.

 

결론입니다.

하나님께서 역사하십니다. 아마샤 같이 완전하지 않은 자도 삼족이나 구족을 멸하는 인간사를 따르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따르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의를 드러내 보이셨습니다. 여로보암 2세 같이 죄의 길에서 벗어나지 않은 자를 통해서도 이스라엘의 영토를 확장하게 하셔서, 그의 손으로 이스라엘을 구원하게 하신 것입니다. 따지고 보면 이스라엘의 경제성장도 하나님께서 주신 것인데, 오히려 부정부패의 기회로 삼아버린 지도층의 죄악이 선명하게 드러납니다. 이들은 일시적인 여호와의 종이었습니다.

 

하나님의 역사는 보다 크고 넓습니다. 본문에 언급되지 않았지만, 예언서를 통해 우리가 읽는 바, 이사야, 아모스, 호세아, 요나 같은 위대한 하나님의 종들을 하나님께서 사용하셨습니다. 이들은 완전한 순종으로 여호와의 종 역할을 했습니다. 왕들은 세상 권력을 가졌으나, 그들은 여호와를 의지하는 대신 자기의 힘을 의지했습니다. 그래서 결말이 좋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들 예언자들은 맨손이었습니다. 그러나 짧은 순간에 지나가고 마는 헛된 것들이 아니라, 영원한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사역한 이들은, 고난 중에 더욱 큰 빛을 발했습니다. 진정한 여호와의 종입니다. 아마샤와 여로보암처럼 어둠을 더 사랑한 자들의 핍박 중에 하나님의 뜻이 더욱 또렷해지는 것입니다.

 

아마샤에게서도 하나님의 손길을 읽었습니다. 여로보암 2세에게서도 하나님의 은혜의 손길을 배웠습니다. 광맥을 따라가는 광부처럼, 하나님의 은혜의 빛을 따라가는 성도는 지난 날처럼 지금도, 그리고 앞으로도 그 가는 길에 하나님의 복이 있을 줄 믿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는 여호와 하나님의 종으로 부르심 받았습니다. 고난을 두려워하지 않고, 오히려 고난을 뚫고 일어서는 자가 진정한 성도들입니다. 말씀이 우리 앞에 있습니다. 끝까지 순종하면서 나아갑시다. 성령님께서 우리에게 임하십니다. 성령님께서 우리에게 힘을 주십니다.

 

성령충만 받으십시오. 아멘. 말씀과 영으로 거룩한 자는 끝까지 순종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자가 진정한 여호와의 종입니다.

 

 

기도

거룩하신 아버지 하나님. 세상일을 보면서 하나님의 뜻을 배웁니다. 세상의 혼란 중에 하나님의 음성을 듣습니다. 하나님, 저희들에게 말씀의 빛을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고난 중에 더욱 주님과 가까이 동행하는 성도로 살아가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